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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김포족 잡아라"…커가는 김치시장

종가집 포기김치/대상



/CJ제일제당



잇츠온 김장김치/한국야쿠르트



올반 포기김치/신세계푸드



"김포족 잡아라"…커가는 김치시장

겨울을 준비하는 음식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김치다. 옛 선조들은 날이 추워지면 월동 준비를 했는데 겨우내 먹을 수 있는 김장이 우선순위였다.

최근 1인가구 증가와 맞벌이가 늘면서 직접 담그는 김장에서 사먹는 포장김치로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 김장을 포기하는 사람이라는 뜻의 '김포족'이라는 신조어까지 나오면서 포장김치 시장이 커지고 있다.

22일 시장조사기관 링크아즈텍에 따르면 국내 포장김치 매출액은 2014년 1325억원, 2015년 1370억원, 2016년 1689억원을 기록하면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올해는 2000억원이 예상된다.

대상 종가집은 지난달 19일부터 25일까지 1175명의 주부 대상으로 '올해 김장 계획'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55%가 '김장 계획이 없다'고 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8%p 늘어난 수치다. 이는 김장에 대한 인식변화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김포족'이 늘어나면서 '포장김치'가 김장의 자리를 차지할 전망이다.

업계 1~2위 대상과 CJ제일제당이 양분하고 있는 포장김치 시장에 신세계푸드, 한국야쿠르트 등이 뛰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신세계푸드는 올해 초 '올반 맛김치'와 '포기김치'를 통해 포장김치 시장에 진출했다. 최근에는 '올반 김치'의 라인업을 확대하며 본격적인 김장철을 맞아 기존 판매하던 포기김치, 맛김치, 열무김치 외에 파김치, 섞박지 등으로 라인업을 확대하며 국내 포장김치 시장 공략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올반 김치는 국내산 신선농산물, 황태육수, 삼채 등 좋은 재료로 만들었지만 가격은 합리적으로 선보이고 있다"며 "포장김치의 구매가 온라인몰에서 주로 이뤄지는 만큼 블로그, SNS 등 적극적인 온라인 홍보를 통해 올반 김치의 맛과 특장점을 더욱 알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국야쿠르트는 이달 7일부터 '잇츠온(EATS ON)' 브랜드를 통해 '잇츠온 김장김치'를 선보였다. 주원료인 배추를 비롯해 고춧가루, 새우젓 등 국내산으로 사용했다. 젓갈 향이 적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으며 시원하고 아삭한 맛을 내는 것도 특징이다. 김장김치는 고급 김장 김치통에 담아 전달한다. 김치통에서 바로 꺼내 섭취할 수 있어 보다 신선하고 위생적이다. 야쿠르트 아줌마를 통해 전달해 배송비가 없고, 가정에서손 쉽게 받아볼 수 있다는 것도 타 업체와의 차별점이다. 김동주 한국야쿠르트 마케팅 이사는 "본격적인 김장철을 맞아 국내산 재료를 사용한 신선하고 맛있는 김장김치를 선보이게 됐다"며 "김치통에 담아 맛과 품질, 그리고 편의성까지 두루 갖춘 '잇츠온 김장김치'로 소비자들의 김장 스트레스가 조금이나마 덜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워홈은 올해 김장 시즌을 맞아 지역색을 살린 '중부식 김치'와 '남도식 김치' 두 가지를 판매한다. '중부식 김장김치'는 담백한 충청도 김치의 특징을 살렸다. 양념에 양파와 다시마 엑기스를 넣어 시원하고 깔끔한 감칠맛이 일품이다. '남도식 김장김치'는 깊고 진한 양념으로 유명한 전라도 김치를 떠올리면 된다. 젓갈의 진한 풍미가 두드러지며, 표고와 북어 엑기스가 첨가되어 더욱 풍부한 맛을 준다. 두 제품 모두 100% 국내산 농산물을 사용했다.

대상 종가집은 내년 1월 4일까지 '종가집 김장대전'을 진행하고 김장김치와 재료 등을 저렴하게 판매한다. '종가집 김장김치'는 김장철에만 한시적으로 판매하는 특별상품으로, 해남 배추를 비롯해 전국 유명산지의 원료를 산지직송해 만들어진다. 특히 종가집만의 특허 유산균 소재 2종을 적용해 오랫동안 아삭하고 시원한 맛을 유지한다. '종가집 김장김치'는 깔끔하고 시원한 맛과 전라도식의 칼칼하고 깊은 맛 2가지 종류로 구성되어 있어 입맛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김장김치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총각김치, 열무김치, 갓김치, 파김치 등의 별미김치도 선보인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6월 '고급 원재료로 제대로 담근 한식김치'를 표방하며 프리미엄 김치 브랜드 '비비고 김치'를 론칭했다. 비비고 김치는 김치의 기본인 소금, 고춧가루 등 원재료에 충실한 것이 특징이다. 제품에 사용된 배추는 100% 천일염으로 절여 씹을 때 아삭함을 최대한 높였고, 고급 고춧가루를 사용해 먹음직스러운 선홍빛 색감을 내는 데 역점을 뒀다. 오리지널, 더 풍부한 맛, 더 깔끔한 맛의 3종을 갖추고 다양한 입맛의 포장김치 소비자층을 사로잡는 데 주력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하선정 김치와 비비고 김치 양대 브랜드를 내세워 포장 김치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비비고 김치 12종과 하선정 김치 2종으로 총 14종으로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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