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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AI의 스타크래프트 대결, 인간이 압승

31일 세종대에서 열린 '인간VS인공지능 스타크래프트 대결'에서 우승한 송병구 선수가 트로피를 받았다.



인간과 인공지능(AI)의 스타크레프트 대결에서 인간이 압도적인 승리를 거뒀다. AI가 인간의 실시간 판단능력과 복잡한 전략을 넘어서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세계 첫 '인간 vs AI 스타크래프트 대결'은 31일 서울 광진구 세종대학교에서 열렸다.

스타크래프트는 채취하는 자원으로 문명을 발전시키고 전쟁에서 이기는 전략게임이다. 세 가지 종족을 활용해 다양한 전략과 전술을 이용할 수 있어 바둑처럼 AI가 정복하기에는 어려운 게임으로 알려져 왔다.

인간 대표로는 세계 여러 스타크래프트 대회에서 3번의 우승 경력이 있는 송병구 프로게이머가 출전했다. 사전 경기에는 세종대 재학생 두 명이 참가했다.

AI 대표는 세종대 컴퓨터공학과 김경중 교수팀이 만든 MJ봇, 올해 세계 스타크래프트 인공지능 대회 1위를 차지한 호주의 ZZZKBOT, 2위인 노르웨이의 TSCMOO, 6위 페이스북이 개발한 체리파이(CherryPi)가 나왔다.

시합에 앞서 송병구 선수는 "인간과 인간지능(AI)의 첫 스타크래프트 대결에 초대받아 영광이다"며 "AI 간 스타크래프트 경기 영상을 보고 전략을 짰다. AI는 후반으로 갈수록 상대하기 어려워지는 특성이 있어 초반에 게임을 끝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AI대표 중 하나인 MJ봇을 개발한 세종대 김경중 교수는 "바둑과 달리 스타크래프는 종합적인 게임으로, AI가 복잡한 전략으로 대응할 수 있을지 기대된다"며 "경기의 결과보다는 이제 시작 단계인 AI 선수를 봐달라"고 했다.

사전경기에는 세종대 이승현, 최철순 학생이 MJ봇, ZZZKBOT, TSCMOO를 상대로 대결을 펼쳤다. 페이스북 체리파이는 사전경기에서 빠졌다.

AI는 총 6경기 중 한 번의 패배만 허용하고는 압도적으로 승리했다. 긴장한 일반 플레이어들과 달리 안정적으로 경기를 이어갔다.

유일하게 패배한 MJ봇의 경우 초반에는 우세한 병력으로 공격했지만, 이승현 학생이 끈질기게 공격하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ZZZKBOT과 TSCMOO는 MJ봇과는 확연히 달랐다. 예상보다 더 빠른 속도로 공격을 시작해 일반 플레이어와 관중들을 당황시키기도 했다. 또 TSCMOO은 포위 작전과 적절하게 치고 빠지는 공격을 동시에 진행하는 치밀함도 보였다.

본경기에서는 손병구 선수가 MJ봇, ZZZKBOT, TSCMOO, 체리파이 순으로 경기를 진행했다.

첫 번째 MJ봇고의 경기는 10분 만에 송 선수가 승리를 거뒀다. 경기 초반에 송 선수가 당황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정찰을 통해 AI의 경기 수준을 파악한 후 바로 공격을 진행해 손쉽게 이길 수 있었다.

MJ봇 이후 3번의 경기는 모두 6분 안에 송 선수의 압도적인 승리로 끝났다. 경기 초반에는 AI가 먼저 선제공격을 했지만, 송 선수가 모두 막아냈다. 송 선수가 특유의 컨트롤 실력으로 반격하자 AI들은 신속한 대응을 하지 못해 패배하고 말았다.

AI는 돌발상황에서 대처 능력이 인간보다 현저히 떨어졌지만 생산, 방어, 공격을 동시에 할 수 있었다. 특히 공격 할 때는 캐릭터마다 목표물을 정확히 지정하는 치밀함을 보였다.

경기 후 송병구 선수는 "MJ봇의 꼼꼼한 컨트롤은 인간이 하는 느낌이었다"며 "하지만 아직 인간처럼 세심한 부분은 부족했다. MJ봇을 제외한 AI들은 기존 컴퓨터 수준보다 못하다는 느낌이 들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 "앞으로 발전된 AI 선수가 도전한다면 언제든 상대하겠다"고 덧붙였다.

MJ봇 개발자인 김경중 교수는 "스타크래프트 AI는 아직 구글의 딥마인드처럼 학습 기능은 없다"며 "주어진 상황에 대처만 가능하고, 행동을 하나씩 입력해야 한다. 아직은 스타크래프트처럼 전략이 필요한 게임에서는 인간을 이기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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