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헌칼럼]창업불패 'KOREA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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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헌칼럼]창업불패 'KOREA 법칙

최종수정 : 2017-08-24 06:30:00
 이상헌칼럼 창업불패 KOREA 법칙

[이상헌칼럼]창업불패 'KOREA 법칙

소비심리 호조, 임금소득 개선, 신정부 출범 100일 등에 기대로 국내 민간소비가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과 달리 아직까지 소비 개선은 선뜻 와 닿지 않는다. 이로 인해 창업시장도 영향을 받고 있어 전월 대비 자영업자 수가 감소 추세로 돌아서면서 다소 불안정 하지만, 예비창업자들이 알아야 할 "창업불패 KOREA 법칙"을 점검하면 보다 성공창업에 다가설 수 있다.

5가지 법칙 즉 Kind(친절), Original(독창적), Rumor(소문), Event(이벤트), Art(기술)의 첫 글자를 단 KOREA 법칙은 창업 성공 전략의 기본이다. 이 법칙을 마케팅에 적용시킨 창업자들은 매출 상승의 효과를 보고 있다.

Kind(친절), 친절한 서비스는 고객의 기억에 강하게 남아 단골이 되는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한다. 그에 따라 운영하는 점포의 이미지가 달라지고, 판매량도 달라지기 때문에 창업을 준비 중이라면 반드시 탑재해야 할 항목이다. 또한 고객과의 접점에 있는 자영업자 또는 직원들의 친절교육에 많은 비중을 두어 '꼭 다시 찾는 매장'을 만드는 노력을 해야 한다.

Original(독창적), 독창적인 아이디어나 맛, 서비스는 높은 매출로 연결된다. 누구나 다 낼 수 있는 맛과 서비스로는 전쟁만큼이나 치열한 창업시장에서 살아남을 수가 없다. 갈수록 까다로워지는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항상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을 해야 한다. 그 매장에서만 맛볼 수 있는 메뉴가 있다면 먼 길을 마다하지 않고 찾아오는 것이 요즘 고객들이다.

Rumor(소문), 입소문 적은 비용으로 큰 홍보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요즘 창업자들은 블로그, SNS 등을 활용하는 '바이럴 마케팅'을 기본적으로 실시한다. 전문업체가 제작한듯한 홍보성 컨텐츠들은 눈치 빠른 고객들에게는 금새 광고로 인식되기 때문에 친절한 서비스와 독창적 아이템 등을 무기로 고객 스스로 입소문을 낼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Event(이벤트), 우연히 찾았던 매장에서 생일맞이 이벤트를 해준다면? 친구들과 가볍게 맥주한잔 하러 갔다가 깜짝 이벤트에 당첨돼 맥주 값을 할인 받는다면? 고객들은 이 한번의 이벤트로 오래도록 매장을 기억할 것이고, 재미를 느껴 다시 찾게 되는 확률이 높을 것이다. 이 때문에 각 점포에서는 항상 다채로운 이벤트를 마련해 고객들의 발길을 머물게 하고 있다. ㅇㅇ데이 이벤트, 할인 이벤트 등 전형적인 이벤트를 비롯해 매장만의 독특한 이벤트를 항상 구상해야 한다.

Art(기술), 기술력이 곧 돈이다. 남들이 따라 할 수 없는 기술이 있으면 돈은 저절로 따라온다. 단적으로 우리나라의 반도체 산업을 봐도 세계에서 인정하는 기술이 있기 때문에 업계 1위가 될 수 있었던 것이다. 창업시장에도 예외는 아니어서 남들만큼의 비슷한 매장은 살아남기 힘들다. 남들만큼이 아닌 그 이상을 요구하는 것이 현실이다.

한국창업경영연구소 이상헌 소장(컨설팅학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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