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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LG유플러스, 잇따른 사업협력…내비 통합브랜드 '원내비' 출시

문정용 KT 플랫폼서비스사업단장(왼쪽)과 현준용 LG유플러스 AI서비스사업부장이 20일 원내비 런칭을 기념하며 악수를 하고 있다. / KT·LG유플러스



KT와 LG유플러스가 또 한번 손을 잡고 SK텔레콤의 'T맵'을 따라잡기 위한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출시했다.

KT와 LG유플러스는 양사의 'KT내비'와 'U+내비'를 통합해 '원내비(ONE NAVI)'를 출시한다고 20일 밝혔다. 또 여기엔 내비게이션 '아이나비'로 유명한 팅크웨어의 위치기반서비스 기술도 더해졌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통합은 단순히 고객편의를 위한 업그레이드뿐 아니라 향후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전략적 협력"이라고 강조했다. 자율주행차와 커넥티드카 등의 서비스를 위해서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차량용 플랫폼이 필수적이며, 차량에서 소비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는 내비게이션이기 때문이다. 양사는 이번 통합을 통해 고객기반을 늘리고 실사용 데이터를 확보해 인공지능(AI) 적용 등 향후 플랫폼 고도화를 위한 기반을 확보했다고 자평했다.

이번 내비 통합으로 양사는 각자 보유하고 있는 목적지 데이터, 누적 교통정보 등 주요 데이터들도 통합해 제공함으로써 품질을 향상시켰으며, 다양한 신규 기능들도 추가됐다.

특히 '교차로 안내'는 복잡한 교차로에서의 경로안내를 실제 사진으로 보여주던 U+내비의 '리얼맵', KT내비의 '리얼 사진뷰'를 업그레이드해 제공한다. 교차로 진출입시 동영상을 통해 경로를 안내하는 기능을 제공해 운전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진로변경 순간의 선택을 돕는다. 출시와 동시에 주요 교차로에 적용하고 이후 점차 대상을 확대 예정이다.

대형건물이나 마트와 같은 랜드마크 건물을 중심으로 음성안내 서비스도 제공한다. 예를 들면 "세종문화회관을 지나서 바로 우회전 하세요"하고 안내하는 식이다.

이밖에도 양사가 각자 서비스하던 ▲경로상 최저가 주유소 안내 ▲목적지에 특정시간에 도착하기 위해 출발시간을 예측해서 알려주는 타임머신 ▲블랙박스 ▲ 전국 1만여지점 교차로 실사 사진 뷰 ▲114 DB 기반의 정확도 높은 목적지 및 주변 검색 ▲운전중 자동응답 ▲ 맛집 정보 등의 기능을 통합해 제공한다.

원내비 출시와 함께 양사 고객들은 데이터 요금을 걱정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게 됐다.

KT는 지난 3월부터 자사 고객의 KT내비 데이터 요금을 전면 무료화 했으며, LG유플러스도 자사 고객에 대한 데이터 요금을 전면 무료화한다. 원내비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으며,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 원스토어에서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기존 고객의 경우 앱 업데이트를 하면 자동으로 원내비를 사용할 수 있다.

양사는 원내비 런칭을 기념해 '출석체크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ID로 로그인해 일정 횟수 출석하면 추첨을 통해 주유상품권, 호텔식사권, 지니상품권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LG유플러스와 KT그룹은 이번 내비 브랜드 통합 외에도 다양한 사업분야에서 협력해 왔다. 지난해 2월 양사 내비의 실시간 교통정보를 공유했으며, 2016년 11월에 'NB-IoT 소물인터넷 사업협력' 체결을 통해 사물인터넷 분야 협력도 시작해 최근 서울 상암동의 LGU+ 연구실과 경기도 판교의 KT 연구실에 NB-IoT 오픈랩을 개방했다.

지난 3월에는 LG유플러스가 KT그룹의 지니뮤직의 지분 15%를 인수해 2대 주주로 참여하면서 콘텐츠 수급과 공동 마케팅 등 공동 투자자로서 협력하고 있으며, 6월에는 주소록 검색창에 상호명을 입력하면 전화번호, 주소, 영업시간 등을 안내하는 '번호안내서비스'도 함께 하고 있다. 이외에도 KT그룹의 후후앤컴퍼니가 LG유플러스 전용 스팸차단 서비스 '후후-유플러스'를 제공하는 등 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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