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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소비자

페이백 통해 무료 블랙박스 판매 '상술'…피해 사례도 남발

일부 블랙박스 판매업체들이 페이백을 통해 무료로 블랙박스를 구입할 수 있다는 저열한 상술을 권유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업체들이 '한국바우처소프트'의 스마트상품권을 이용하면 이용금액의 5%를 돌려받으며 결국 블랙박스 가격이 '공짜'라는 점을 강조했지만 결국 소비자 피해로 이어진 것이다.

20일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15일까지 블랙박스 판매업체의 권유로 한국바우처소프트의 스마트상품권 서비스를 이용한 소비자불만은 총 40건으로 이 중 12건이 피해구제로 접수됐다.

상술 과정을 살펴보면 소비자들은 페이백으로 블랙박스 설치 대금을 충당하기 위해 현금(블랙박스 대금의 20배 상당액)을 한국바우처소프트에 입금해야 한다.

하지만 해당 업체가 지급능력 부족으로 인해 최근 영업을 중단한 것으로 파악되면서 소비자들의 피해가 우려된다고 소비자원측은 설명했다.

이같은 상술을 감행한 블랙박스 판매업체는 MK테크윈, 한빛테크(폐업), TJ테크 등이다. 해당 업체는 블랙박스 구입 대금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공짜로 블랙박스를 구입할 수 있다며 한국바우처소프트의 스마트상품권 서비스 이용을 유도한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한국소비자원에 피해구제 접수된 12건의 피해액은 133만원~548만3000원까지 다양하다. 또 동 업체의 내부 경영사정을 확인할 수 없는 소비자들이 최근까지도 유사하게 블랙박스를 구입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어 추가적인 소비자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소비자원측은 설명다.

한국소비자원은 피해 우려가 있으므로 한국바우처소프트의 스마트상품권 이용을 위해 입금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해당 업체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 위반 여부 수사를 경찰청 등 관련 기관에 의뢰했다.

또 소비자들에게는 ▲공짜로 블랙박스를 설치해준다는 상술에 현혹되어 충동적으로 구입하지 말 것 ▲현금을 우선 입금하고 거치기간 경과 후에 페이백을 받는 스마트상품권 이용 시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해당 업체의 평판과 소비자불만 등을 자세히 파악한 후 신중하게 이용할 것 등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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