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레이더, 카메라 등을 활용한 인지, 측위 및 자율주행제어 시뮬레이션을 공개했다.
문재인 정부의 출범으로 국내 자동차업계에 자율주행차와 친환경차 등 미래차 개발이 본격 개막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공약에서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설치해 미래성장동력을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전기차, 자율주행차, 신재생에너지, 인공지능 등 핵심기술 분야에 적극 지원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무인·자율주행 등 관련 기술 고도화 지원과 함께 국내 고속도로 전 구간의 스마트 고속도로 전환을 추진하겠다고 공약했다. 커넥티드카 등을 비롯한 자율주행 기술은 현대기아차 등 민간 제조사가 담당하고, 정부가 자율주행 기술 구현이 가능한 스마트 고속도로 구축을 통한 '자율협력주행'울 새로운 국가 성장동력을 삼겠다는 의지다.
그동안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는 자율주행차 기술이 개발되어도 이를 뒷받침하는 정부의 지원이나 제도가 부실하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되어 온 만큼, 민관 협력이 절실한 상황이다. 사실 자율주행의 기술개발 속도는 업계의 생각보다 빠르게 진행됐지만 법적·제도적인 문제가 겹치면서 어려움을 겪었다.
또 친환경차 기술 개발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LPG하이브리드,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엔진 개발, 무가선트렘 등 친환경 교통 육성, 친환경 오토바이 보급 확산 지원 등을 제시했다. 광주는 전기자동차와 수소차를 비롯한 친환경차 생산지로, 대구는 전기차를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자동차의 생산 중심지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으로 약속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지역 도심을 중심으로 미래차 개발을 위한 생태계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문 대통령은 현재 공공기관 친환경차 대수를 늘리기 위해 새로 구입하는 차량 70% 정도를 친환경차로 대체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충전 인프라 구축 및 보조금 확대를 통해 친환경차 구입 장벽을 낮출 계획이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2020년경 자율주행차 상용화가 예상돼 자동차 제조사뿐만 아니라 IT업체까지 경쟁적인 기술개발에 나서고 있다"며 "그러나 자율주행 기술 발전 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도로 인프라 측면에서 일정 부분을 분담해야 하는 스마트 고속도록 개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미래차가 향후 새로운 먹거리로 떠오른 만큼 기업 독자개발 강화는 물론 정부의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내 기업들 가운데 현대자동차와 네이버에 이어 삼성전자까지 한국 자동차·IT(정보통신)·전자 업계의 대표 주자들이 잇달아 자율주행차 연구개발을 선언하면서 기술개발에 뛰어들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와 기아차, 현대모비스 등 계열사의 모든 연구개발 역량을 집중해 2020년 자율주행이 가능한 완성차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올해 3월 자율주행차 연구개발을 전담하는 '지능형안전기술센터'를 신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