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역세권 라이벌]⑤광명역, 롯데프리미엄아울렛-이케아
  • 플러스버튼이미지
  • 마이너스버튼이미지
  • 프린트버튼이미지
  • 카카오스토리버튼
  • 밴드버튼
  • 페이스북버튼
  • 트위터버튼
  • 네이버포스트버튼

[지하철 역세권 라이벌]⑤광명역, 롯데프리미엄아울렛-이케아

최종수정 : 2017-03-06 14:34:32

[지하철 역세권 라이벌]⑤광명역, 롯데프리미엄아울렛-이케아

광명역은 경부선과 호남선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곳이다. 국내에서 KTX가 가장 많이 정차(1일 기준 주중 178회, 주말 199회)한다. 개통 당시 광명역 일일 이용객은 약 5000명에 불과했다. 하지만 매년 14%씩 가파르게 증가, 현재(2016년 말)는 2만3000명에 달한다. 수도권 전철 1호선(영등포-광명 간 셔틀전철)이 출·퇴근시간대를 비롯해 왕복 10회로 운행된다. 앞으로 신안산선, 경강선(월곶~판교 구간)이 개통되면 환승역이 될 예정이다. 지난 1월부터 광명역과 사당역을 직통 운행하는 리무진 셔틀버스가 신설됐으며 1달 만에 이용객 3만명을 넘어섰다. 또한 4대 고속화도로의 교차점(서해안고속도로, 제2경인, 제3경인, 외곽순환)과 가까우며, 주변에는 아파트 단지를 비롯해 롯데프리미엄아울렛-이케아-코스트코 등 글로벌 유통 브랜드가 한데 모인 쇼핑 특구로 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하다.

롯데프리미엄아울렛 광명점
▲ 롯데프리미엄아울렛 광명점

◆접근성 강한 롯데프리미엄아울렛

롯데백화점은 지난 2014년 국내 최초 '도심형 프리미엄 아울렛'을 광명에 오픈했다. 이곳은 쇼핑몰과 같은 형태의 실내공간에서 프리미엄 아울렛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한 신개념 아울렛이다. 교외에 위치한 다른 프리미엄 아울렛보다 접근성이 탁월하다.

롯데백화점이 운영하는 열 두번째 아울렛이자 네 번째 프리미엄 아울렛인 광명점은 지하 1층~지상 6층 규모로 연면적은 12만5600㎡(3만8000평), 영업면적은 3만8700㎡(1만1700평)다. 교외형 프리미엄아울렛은 보통 넓은 부지에 2~4개 동으로 나뉘어져 있는 개방형 구조인 반면, 광명점은 실내형 쇼핑몰 구조로 사계절 쾌적한 쇼핑을 즐길 수 있다.

광명점은 30~40대 가족단위고객을 핵심 고객층으로 보고 이들을 위한 매장 구성 및 브랜드를 강화했다. 광명 상권은 '3인 이상 가족형 가구'의 비중이 53%로, 수도권 평균 대비 6% 이상 높다. 광명점에는 노스페이스, 코오롱스포츠, 블랙야크, K2 등 아웃도어 4대 브랜드를 비롯한 총 17개의 아웃도어 브랜드가 입점한다. 블루독, 밍크뮤 등 서양네트웍스의 인기브랜드를 모아놓은 서양종합관 등 총 19개 유·아동 브랜드도 선보인다. 이 외에도 코치, 빈폴, 아디다스 등 전 연령대에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라인업(line-up)을 갖췄다.

온 가족이 함께 여가 및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시설도 마련했다. 우선 400명 이상이 동시관람 가능한 대형 멀티플렉스관을 갖춘 롯데시네마(7관/1218석)가 입점돼있으며, 유럽형 홈메이드 레스토랑&까페 '빌라드샬롯', 유기농 베이커리 '베이크하우스' 등 F&B(Food&Beverage) 브랜드가 있다.

이케아 광명점
▲ 이케아 광명점

◆체험형매장 이케아

스웨덴의 다국적 가구기업 이케아는 2014년 12월 광명에 1호점을 오픈하고 국내에 진출한다. 연면적은 13만1550㎡, 영업면적은 5만9000㎡이다.

이케아는 '체험형 매장'의 선두주자다. 국내 시장상황 분석과 소비자 가정 방문을 통해 한국 가정 환경에 가장 적합한 홈퍼니싱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케아 광명점은 약 65개의 쇼룸으로 구성되었다. 거실, 부엌, 침실까지 다양한 주거공간을 그대로 옮겨 놓았다. 작은 생활소품부터 커다란 가구까지 가득하며,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다. 판매되는 제품 수는 약 9200개다.

2층에 위치한 이케아 레스토랑에서는 스웨덴의 대표적인 메뉴인 미트볼 요리를 비롯해 절인 연어, 연어 라자냐, 제육덮밥 등 다양한 메뉴를 맛 볼 수 있다. 친환경적인 메뉴인 베지볼을 선보였다. 베지볼은 병아리콩, 완두콩, 당근, 피망, 옥수수와 케일 등으로 만든다.

이케아는 고객이 아이를 맡기고 편히 쇼핑을 할 수 있는 놀이공간도 갖추고 있다. 이케아 쇼룸 입구에 위치해 있는 스몰란드(Smaland)는 담당직원이 정해진 시간 동안 아이들을 무료로 돌보아주는 안전한 대규모 놀이공간이다. 아이들이 새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공풀놀이나 색칠놀이, 또는 영화를 보면서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스몰란드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사용 가능하며, 스스로 화장실 이용과 배변 훈련이 되어 있고 신발 벗은 키 95㎝ 이상, 135㎝ 이하인 어린이는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2016년 회계연도(2015년 9월~2016년 8월)에 이케아 코리아는 3450억의 매출을 올렸다. 지난해 1월~8월 사이 매출이 작년 동일 기간 대비 17% 상승했다. 2016 회계연도 기준 이케아 코리아 직원 수는 992명이며, 이케아 패밀리 멤버 가입자 수는 90만명에 달한다.


배너
많이 본 뉴스
핫포토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