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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모습 드러낸 '꿈의 항공기' 보잉 787-9, 고효율·친환경으로 승부

모습 드러낸 '드림라이너' 보잉 787-9 항공기. / 김나인 기자



【영종도(인천)=김나인 기자】27일 오전 인천 중구 대한항공 인천국제공항 격납고. 격납고 문이 열리자 국내에서 최초로 공개된 보잉 787-9가 웅장한 모습을 드러냈다. 길이 62.8m, 높이 17m, 너비 60.1m, 무게 254t인 날렵한 중형기의 디자인이 눈에 들어왔다.

기내에 들어선 기자의 눈길을 가장 먼저 사로잡은 것은 기존보다 78% 커졌다는 탁 트인 창문. 창문 덮개를 엎애고, 버튼 조작만으로도 창문의 푸른색 채도를 5단계로 조절할 수 있었다. 기자가 탔던 기존 항공기에선 볼 수 없었던 기능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특수 젤이 들어 있는 창이 설치돼 창에 흐르는 전류량에 따른 화학반응으로 투명도가 변화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대한항공이 차세대 신형 항공기 즉 '꿈의 항공기(드림라이너)'로 불리는 보잉 787-9를 국내에 들여왔다.

대한항공은 이날 인천국제공항 격납고에서 조원태 사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보잉 787-9 항공기 도입 기념식을 열고 항공기 내·외부를 출입기자들에게 먼저 공개했다.

보잉 787-9은 탄소섬유 복합소재를 기체 전 분야에 도입한 최초의 여객기이다. 전세계 항공사 중에선 대한항공이 23번째로 도입했다. 항공기 무게 기준으로 50%의 탄소복합소재, 20%의 알루미늄합금, 14%의 티타늄이 사용됐다.

조원태 대한항공 대표이사는 "쾌적한 기내기압, 최적의 습도유지로 항공여행의 불편함을 크게 개선한 고효율·친환경 항공기"라고 보잉 787-9를 소개했다. 새 비행기는 오는 3월 중순부터 김포~제주 노선에 투입되고 이후 토론토, 로스앤젤레스, 마드리드 등 장거리 국제선 노선도 오갈 예정이다.

보잉 787-9 좌석은 일등석 6좌석, 프레스티지석 18좌석, 일반석 245좌석 등 총 269석으로 구성됐다.

탄소복합소재가 사용돼 내구성이 높고 기압, 습도 등 고객 편의 기능도 대폭 향상됐다. 특히 기내 기압이 한라산이나 지리산 수준(1800m 높이)으로 유지돼 피로감을 줄인다. 기존 항공기의 경우 기내 기압은 백두산 수준(2400m 높이)이기 때문에 산소가 부족해 쉽게 피로해졌다. 기존 약 11% 수준이던 기내 습도도 15~16% 수준으로 올렸다.

엔진을 둘러싼 덮개에는 신기술이 적용돼 엔진으로 인한 소음도 대폭 감소해 조용한 항공 여행을 즐길 수 있게 됐다.

보잉 787-9 항공기 기내 조명. / 김나인 기자



기내 인테리어도 달라졌다. 프리미엄 케빈 인테리어가 적용된 기내는 최신 발광다이오드(LED) 조명 기술로 시간과 환경에 따라 기내 색상과 밝기가 조명된다. 총천연색 조명 색부터 차분한 밝기까지 항공기 이륙에서부터 식사·음료, 취침, 착륙 등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특히 와류 발생을 줄여 연료효율성을 높인 날개 끝 '레이키드 윙 팁'(Raked Wing Tip) 등 보잉 787-9 기종의 6개 핵심부품은 대한항공의 기술력이 스며들었다.

취임 이후 처음 공식석상에 선 조원태 사장은 이날 기내에서 이색간담회를 열어 눈길을 끌었다.

조 사장은 "보잉 787-9는 3월12일부터 제주 노선에 투입하고 6월부터 토론토에도 취항할 것"이라며 "로스앤젤레스, 마드리드 등 장거리 노선도 수요에 맞게 투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조 사장은 올해는 연매출 12조원을 목표로 삼았다. 조원태 사장은 "유가도 오르고 시장·경제 상황이 좋지 않지만, 1000% 안팎의 부채비율도 차차 내려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신 항공기를 꾸준히 도입하면서 부채비율을 낮추겠다는 계획이다. 조 사장은 "두 가지가 상충된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최신 항공기를 많이 들여오고 서비스를 더 많이 하면 가치가 창출이 된다"며 "환율의 영향은 있겠지만 매출을 극대화 시켜 (부채를)갚아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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