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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현대重, 세계 최고 성능의 LNG운반선 인도…자체 개발 통해 기술력 입증

현대중공업의 고성능 가스처리시스템을 탑재한 17만6000 입방미터급 LNG운반선.



현대중공업이 최근 자체 개발한 가스처리시스템을 탑재해 선박 운항의 경제성을 높인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을 노르웨이 크눗센(Knutsen)사에 인도하며 뛰어난 기술력을 입증했다.

26일 현대중공업에 따르면 이번에 인도한 LNG 운반선은 17만6천㎥급으로, 여기에는 세계 최고 성능의 가스처리시스템이 탑재됐다. 최근 LNG 운반선은 디젤 연료와 가스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중연료 추진엔진을 주로 장착하고 있어, 운항 중 LNG 저장탱크에서 자연 기화되는 가스를 엔진의 연료로 얼마나 사용하고, 재액화해 다시 저장할 수 있는지가 선박의 운항 효율에 큰 영향을 미친다.

현대중공업의 가스처리시스템은 증발가스를 100% 재액화해 저장탱크로 회수할 수 있으며, 시스템의 핵심 장비인 '증발가스 고압압축기'와 'LNG 연료공급장치'가 각각 독립적으로 운영돼 어느 한 장비에 이상이 있어도 증발가스를 100% 처리할 수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지금까지 상용화된 가스처리시스템 중 최고 수준의 성능을 갖췄다"고 밝혔다. 아울러 현대중공업은 LNG 연료공급장치에 자체 개발한 제품(Hi-GAS)을 적용하는 등 다수의 기자재를 직접 공급해 경쟁력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이 가스처리시스템이 적용된 17만6000㎥급 LNG 운반선은 연간 1600t의 증발가스를 더 사용할 수 있어, 통상 선박의 수명을 25년으로 가정할 경우 연간 100만 달러, 총 2500만 달러 상당의 연료비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지난 6월 영국의 가스처리 엔지니어링업체 'LGE(Liquid Gas Equipment)'사와 공동으로 혼합냉매를 활용해 에너지 효율을 최대 40% 향상시킨 신개념 '재액화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성공한 바 있다.

신현수 현대중공업 중앙기술원장은 "다양한 첨단 LNG 운반선 관련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고객들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시장 요구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고효율·친환경 기술을 적극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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