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배진철 한국공정거래조정원장이 정부세종청사 공정거래위원회 기자실에서 이디야커피, 카페베네, 엔제리너스, 요거프레소, 투썸플레이스, 커피베이, 빽다방, 할리스커피, 탐앤탐스커피, 파스쿠찌 등 10개 커피 브랜드의 일반 현황과 가맹사업 관련 정보를 발표하고 있다./뉴시스
커피 프랜차이즈 가운데 이디야커피는 가맹점 수가 가장 많고 투썸플레이스는 연평균 매출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백종원의 빽다방은 가맹점 증가율과 신규개점률이 가장 높았으며 폐점률은 카페베네로 제일 높은 곳에 있었다.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은 10개 커피 브랜드의 가맹본부 일반 현황과 가맹사업 관련 정보를 담은 '프랜차이즈 비교정보'를 19일 발표했다.
10개 커피 브랜드는 이디야커피, 카페베네, 엔제리너스, 요거프레소, 투썸플레이스, 커피베이, 빽다방, 할리스커피, 탐앤탐스커피, 파스쿠찌 등이다. 스타벅스커피는 직영점만을 운영해 비교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지난해 기준으로 가맹점수, 가맹점 증감추이, 가맹점 연평균매출액 등을 비교·분석한 결과 가맹점수는 이디야커피가 1577개로 가장 많았다.
가맹점 증가율과 가맹점 신규개점률은 빽다방 (각각 1616.7%, 94.2%)이 가장 높았다. 빽다방은 지난해에만 412개를 신규 오픈했다.
가맹점 폐점률은 카페베네가 14.6%로 가장 높았다.
가맹점 연평균 매출액은 투썸플레이스 가맹점의 연평균 매출액이 약 4억8289만원으로 가장 높았다.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은 투썸플레이스가 타 브랜드의 가맹점들 보다 매장 면적이 넓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영업개시 이전 부담은 투썸플레이스가 최초가맹금(가맹금, 교육비, 보증금 등)은 3915만원, 인테리어, 설비, 집기 등 비용은 2억8771만원으로 가장 높았다. 이는 투썸플레이스의 가맹금이 비교적 높고, 상대적으로 넓은 매장 면적(약 148.7㎡)으로 인하여 인테리어 등 비용의 금액도 높아졌기 때문이다.
커피베이는 인테리어 등 비용이 4169만원으로 가장 낮았다.
창업비용은 3.3㎡당 가격은 빽다방이 805만원으로 가장 높고, 파스쿠찌가 490만원으로 가장 낮았다.
자산증가율은 이디야커피(㈜이디야, 119.2%), 매출액증가율은 할리스커피(㈜할리스에프엔비, 35.2%), 영업이익증가율은 "빽다방(㈜더본코리아, 73.3%)이 가장 높았다.
요거프레소는(㈜현진푸드빌)은 부채비율(35%)이 가장 낮고, 자본비율(74%)이 가장 높았다.
이디야커피(㈜이디야)는 영업이익률 12.1%, 매출액순이익률 9.7%, 자기자본순이익률 45%로 가장 높았다.
한국공정거래조정원 관계자는 "가맹본부의 재무현황은 커피 프랜차이즈 사업 뿐 아니라 가맹본부의 전체 사업 실적이 반영된 것"이라며 "다른 사업의 성과에 따라 좌우될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가맹본부를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은 피자, 편의점 등 주요 프랜차이즈 업종을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비교정보'를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