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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국내 완성차 업체 잇단 악재로 내수 판매 감소…르노삼성·쌍용차 주력 모델 효과

8월 베스트셀링카로 선정된 현대차 아반떼.



국내 완성차 5개사의 8월 내수 판매가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10.6% 하락했다. 반면 해외 판매는 늘었다.

국내 완성차 업계는 개별소비세(개소세) 인하 종료와 노후경유차 폐차 지원예산 보류, 노조 파업 등으로 인해 힘겨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 다만 르노삼성자동차와 쌍용자동차는 SM6와 티볼리 효과로 성장세를 기록했다.

1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차·한국지엠·르노삼성·쌍용차 등 국내 완성차 5사는 지난달 국내를 포함한 전 세계 시장에서 64만1761대를 팔았다. 이는 전년 동월 실적인 62만2755대와 비교해 3.1% 증가한 수치다.

이들 5사의 내수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10.6% 줄어든 10만7677대에 그쳤다. 전월인 7월 실적에 비해서는 11.1% 감소했다. 반면 수출은 6.3% 늘어난 53만4084대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국내 4만2112대, 해외 31만6335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지난해 8월보다 3.1% 감소한 35만8447대를 판매했다.

르노삼성 판매 실적을 견인한 SM6.



국내 판매는 지난 6월까지 시행된 정부의 한시적 개소세 인하 정책 종료와 노조 파업 등으로 인한 생산차질, 주력 모델 노후화 등 영향이 겹쳐 전년 동기보다 17.6% 감소했다. 해외 판매는 국내공장 수출분이 생산차질 등의 영향으로 38.3% 감소했지만, 해외공장 생산분이 11.6% 증가해 전체적으로 전년 동기보다 0.8% 감소했다.

기아차는 지난 8월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12.2% 증가한 21만9925대를 팔았다. 해외 판매는 전년 대비 18.3% 증가한 18만2522대를 기록했지만 국내 판매는 10.4% 줄어든 3만7403대에 그쳤다.

한국지엠의 8월 실적도 0.1% 줄어든 총 3만5971대를 기록했다. 한국지엠도 노사 갈등을 빚고 있다. 수출 실적은 작년 같은 달에 비해 5.0% 상승한 2만3198대를 나타냈지만 국내 시장에서는 7.7% 줄어든 1만2773대가 팔렸다.

반면 르노삼성과 쌍용차는 주력 차종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했다. 르노삼성은 8월 한 달간 내수 7713대, 수출 7527대 등 전년 동월 대비 51.5% 늘어난 1만5240대의 판매 실적을 거뒀다. 지난달 내수 판매는 전년 대비 24.4%, 수출은 95.2% 급증했다.

올 상반기 출시된 SM6는 전월 대비 1.5% 늘어난 4577대가 판매되며 르노삼성의 실적을 이끌었다.

쌍용차가 지난 5월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티볼리 에어 론칭행사를 진행하고 본격적인 해외 공략에 나선다.



국내 자동차 업계 가운데 가장먼저 2016년 임금단체협약 협상을 마무리 지은 쌍용차는 국내외에서 13.1% 증가한 1만2178대의 판매고를 올렸다. 소형 SUV인 티볼리 브랜드는 지난달 국내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24.9% 늘어난 4357대 판매를 기록했다. 티볼리 수출실적은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36.1% 증가한 2234대로 집계됐다.

현재 쌍용차는 영국, 독일 등 유럽지역에서의 티볼리 에어 론칭과 함께 다양한 현지 마케팅 활동 강화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는 한편 필리핀 등 신흥시장 개척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완성차 5사의 1∼8월 누적 판매는 564만5353대로 전년 동기 대비 1.6% 감소했다. 8월 베스트셀링카 1위는 현대차 아반떼(6757대)가 차지했다. 이어 현대차 쏘나타(5923대), 한국지엠 스파크(5850대), 현대차 싼타페(5609대), 기아차 모닝(5506대) 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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