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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헌 칼럼] 성공한 프랜차이즈의 공통점은 차별화된 콘셉트



현재 국내 프랜차이즈 중 성공한 브랜드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사장의 열정과 브랜드 콘셉트의 차별화, 표적고객의 세분화, 그리고 판매방식의 다양화다. 또한 아이템의 수명주기(PLC)의 적정성과 유행보다는 소비성향에 기초로한 운영방식의 건전성도 성공요인으로 꼽을 수 있다. 몰론 사장의 열정과 전문성, 가맹점의 우수한 가성비도 중요한 요인이다.

샌드위치 장인으로 국내 샌드위치의 수준을 한 단계 성장시킨 카페 샌앤토의 정주백 대표, 김밥 장인으로 건강한 김밥을 추구하는 정성만 김밥의 김민철 대표, 시장통닭부터 치킨강정까지 치킨시장의 조리법을 혁신적으로 개발한 가마로강정의 정태환 대표, 세탁기술의 현대화로 세탁편의점 시장의 저변확대를 이룩한 월드크리닝의 한정남 사장, 제주전통 갈옷을 생활편의직물로 저변확대 건강한 의류로 성장시킨 갈중이의 조순애 대표까지 대단한 프랜차이즈 대표들이다.

그들의 열정과 노력, 기술개발에 투자한 시간이 해당 브랜드를 성장시키는 원동력임에 틀림이 없다. 그렇다면 성공브랜드의 공통적 특징은 무엇일까.

첫째, 정확한 브랜드 콘셉트를 갖고 있다.

콘셉트는 브랜드의 기본 단계이며 브랜드의 모든 것을 통일시켜 주고, 특성화시켜 성장시키는 주요 요소다. 물론 특정한 콘셉트로 성공한 브랜드의 콘셉트를 모방해 유사업종의 브랜드가 탄생하는 경우도 있다. 이럴 경우 유사업종의 후발주자는 브랜드로 정착하는데 많은 모험이 따르며 선발브랜드가 치명적인 단점을 갖고 있지 않는 한 후발 브랜드는 성공하기가 어렵다. 그만큼 어떤 콘셉트를 먼저 제대로 설정하는지가 브랜드의 첫 번째 관건이라 할 수 있다. 콘셉트는 단일화할수록 더 정확하고 명확한 이미지를 구축한다. 단일 콘셉트는 브랜드 인식에 효과적으로 작용해 성공시키는 주요 요인이 된다.

둘째, 브랜드 콘셉트에 맞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외식업에서 시스템이란 내·외장 설비를 포함하는 특성이라 할 수 있다. 외식 브랜드에서 콘셉트가 정해지면 다음 단계는 콘셉트에 맞는 내·외장 설비와 인테리어 시공이다. 특히 외식문화에서 내·외장 인테리어는 외식브랜드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 된다. 실제 브랜드 네임과 CI, 내·외장 인테리어는 소비자로 하여금 그 브랜드의 수준을 가늠하게 한다.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와 선호도를 결정하는데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그런 이유로 모든 브랜드에서 브랜드 이미지의 요소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브랜드 네임, CI, 내·외장 인테리어인 것이다.

셋째, 브랜드 콘셉트에 맞는 브랜드 콘텐츠를 구성하고 있다.

성공한 프랜차이즈는 그 브랜드 콘셉트에 맞는 상품개발과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획가격과 전략가격구성,고객서비스의 차별화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를 유지시킨다. 이러한 콘텐츠는 정확한 콘셉트아래 이루어져야 그 가치를 발휘할 수 있다. 아무리 상품과 가격경쟁력, 서비스에 대한 최상의 품질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그것이 정확한 콘셉트아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단순한 브랜드로 그칠 것이다. 경쟁력 있는 브랜드가 되기 위한 기본적 조건 위에 좋은 콘텐츠로서 운영될 때 브랜드 성장의 요소로서 이용될 수 있다.

넷째, 브랜드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홍보를 통한 브랜드 가치화가 필요하다.

브랜드의 기본요소가 구축된 브랜드가 그 가치를 발휘하기 위해선 그 브랜드에 걸맞는 명성이 필요하다. 실제 우리가 브랜드로 인식하는 많은 것들은 우리에게 많이 익숙해져 있는 것들이다. 아무리 좋은 브랜드의 기본 요건을 갖고 있다해도 그것이 알려지지 않는다면 브랜드로서의 가치를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 홍보가 필요하다. 제품은 쉽게 구식이 되지만 성공한 브랜드는 영원함으로 이미 성공한 브랜드를 철저히 분석하여 자사의 브랜드가치 향상에 활용한다면 특별한 마케팅이 필요 없는 브랜드로 정착되어 치열하게 경쟁이 이루어지는 상황에서도 굳건한 브랜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창업경영연구소 이상헌 소장(컨설팅학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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