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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기아차 올해 2분기 3년 만에 최대 규모의 영업이익 실현

기아자동차 양재동 사옥.



기아자동차가 카니발과 쏘렌토 등 RV 판매 상승에 힘입어 분기 기준으로 3년 만에 최대 규모의 영업이익을 실현했다.

기아차는 27일 서울 양재동 사옥에서 열린 상반기 경영실적 발표회에서 올해 2분기(4∼6월)에 매출 14조4500억원, 영업이익 7709억원, 당기순이익 8257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의 실적과 비교해 매출은 16.1%, 영업이익은 18.5%, 당기순이익은 10.6% 증가했다. 2분기 매출액은 국제회계기준(IFRS) 기준 적용이 의무화된 2010년 이후 모든 분기를 통틀어 가장 많은 것이다.

영업이익도 2103년 2분기(1조1264억원) 이후 3년만에 최대 규모이다. 영업이익률은 5.3%로 2014년 2분기(6.4%)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기아차는 또 지난해 3분기부터 4개 분기 연속으로 전년 대비 플러스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1분기 실적을 합친 상반기 기아차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7% 늘어난 27조994억원, 영업이익은 20.8% 증가한 1조4045억원, 당기순이익은 7.3% 늘어난 1조7703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국내시장에서는 카니발·쏘렌토에 이은 스포티지의 본격 가세로 RV 판매 호조가 지속된 가운데 K7·니로·모하비의 신차효과가 더해지며 전년 대비 13.9% 증가했다. 미국 판매는 볼륨차종인 쏘울과 K3의 판매 확대와 스포티지의 신차효과로 5.6% 증가했고, 유럽 판매는 승용차급의 판매 회복과 스포티지의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 전년 대비 14.8% 증가했다.

기아차는 "원·달러 환율 상승과 K7 등의 신차 효과, RV(레저용 차량) 판매 비중 확대 등으로 이익이 크게 늘었다"고 밝혔다.

기아자동차 니로.



기아차는 올해 상반기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2.3% 증가한 147만대를 판매했다.

다만 중국에서는 SUV 모델의 판매 확대에도 불구하고 시장 내 승용차급 수요 감소 등에 따른 경쟁심화의 영향으로 지난해보다 5.8% 감소했다.

기아차는 하반기에 브라질·러시아 등 신흥국들의 경기 부진과 브렉시트 결정에 따른 불확실성 증가 등으로 인해 경영환경의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러한 가운데 기아차는 대당 판매단가가 높은 고수익 차량 ▲니로 ▲스포티지 ▲쏘렌토 ▲모하비로 이어지는 SUV 풀 라인업을 통해 글로벌 자동차 시장을 주도해나갈 계획이다. 차량 판매와 수익성을 동시에 향상시킨다는 전략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하반기 이후에도 어려운 경영여건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경쟁력 있는 제품과 안정된 품질을 앞세워 브랜드 인지도를 한층 높이는 한편, 내실경영을 지속 추진해 수익성을 방어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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