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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칼럼

맥주전문점 5만개 시대...차별화가 성패 가른다



최근 창업시장에서 맥주전문점들이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맥주전문점은 전국에 약 5만여개에 육박할 정도로 늘어났다. 경쟁 또한 치열할 수밖에 없다.

과거 대부분의 맥주전문점이 동네 골목에 위치한 좁은 매장이었던 것과 달리 최근 맥주전문점들은 세련된 매장 인테리어와 다양한 메뉴 개발, 차별적인 서비스라는 경쟁력을 무기로 삼아 거듭나고 있다. 여기에 전세계 맥주들이 수입되면서 그야말로 맥주전문점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이는 저 알코올을 선호하는 사회분위기와 함께 여성의 활발한 사회진출로 맥주 소비량이 급격히 증가했기 때문이다. 또한, 맥주전문점 가맹본사들이 독자적인 마케팅 전략과 특허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것도 시장을 키우는 데 한몫 했다.

하지만 맥주전문점은 업소간의 경쟁이 치열할 뿐 아니라 단골을 확보하지 못하면 실패하기 쉽다. 때문에 창업하기 전에 먼저 고객성향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영업 전략을 반드시 세워야 한다.

최근에는 일반 생맥주와 달리 가격대가 고가이기는 하나 '세계맥주'를 판매하면서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맥주전문점들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세계맥주를 취급하는 전문점들도 이에 속한다. 또한 합리적인 가격대 미들비어 전문점도 증가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처럼 치열한 경쟁 속에서 맥주전문점들의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보통 맥주전문점은 특성상 유동인구가 많은 상권에 자리잡을 경우 매출향상에 도움이 되지만, 다른 곳과의 경쟁 또한 그만큼 치열하기 때문에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이 요구된다. 다음과 같은 세가지 요소를 점검 후 매장운영을 한다면 수익성 측면에서 도움이 될 것이다.

첫째, 고객관리를 위해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 종업원관리, 매장관리 능력은 물론이고 위기관리 능력을 지녀야 한다. 이는 맥주전문점의 경우 일반 음식점과는 다르게 주요 고객이 사회적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층이기 때문이다.

둘째, 음식점의 경우 맛이 최우선이지만 맥주전문점의 경우 메뉴가 맛있다고 손님이 찾지만은 않는다. 맥주전문점은 분위기로 마시고 서비스에 다시 찾는다. 술을 마시기에 좋은 분위기 연출과 남다른 서비스를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 관건이다.

셋째, 맥주 가격은 특성상 업소에 따른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가격으로 경쟁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대신 업소만의 색깔을 찾아 차별화 전략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젠 고객들이 맛과 서비스라는 기본기 위에 이벤트라는 화려한 양념으로 포장되기를 바라기 때문에 다양한 이벤트는 손님을 흡입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최근 외식업에 종사하는 자영업자들은 과다경쟁, 식재료비 상승, 소비저하 등으로 인해 침체국면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맥주전문점들은 전년도부터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맥주전문점은 치킨전문점과 마찬가지로 경쟁이 치열하지만 틈새전략도 그만큼 많은 시장이다. 수요층이 폭넓은 것도 장점이다.

정통맥주 전문점 브랜드로는 가르텐비어.하이트비어플러스,와라와라,맥주바켓,플젠,펀비어킨,유객주,비어캐빈등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세계맥주 전문점으로는 와바,쿨럭,비턴,펍앤펍스등이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우수하며, 미들비어 브랜드로는 작업반장,바보스,말자샤롱,봉구비어,오땅비어등이 안전적 성장을 이루고 있다

맥주전문점 창업은 고객들의 만족도 즉 가성비의 차별화가 경쟁력이다.

가격적 차별화보다 운영방법이나 고객과의 다양한 이벤트 고객참여방식이 젊은 표적고객들의 재방문률을 높이는 결과다. 또한 경기하락과 음주문화의 변화에 따라 1, 2차와 같은 많은 시간동안 장소를 이동하며 마시는 음주는 사라지고있다. 저녁을 대신할 수 있는 메뉴의 복합화와 함께 FUN&JOY를 실천할 고객과 함께 하는 다양한 운영전략으로 고객이 한자리에 오래 머무르도록 하는 것이 성공창업 전략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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