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르노삼성 부산공장 희망과 설렘 담긴 봄바람 가득…품질·효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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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 르노삼성 부산공장 희망과 설렘 담긴 봄바람 가득…품질·효율성 높여 국내외 공략

최종수정 : 2016-04-18 07:09:42
르노삼성 부산공장 조립공정에서 조립을 마친 SM6에 대한 검수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 르노삼성 부산공장 조립공정에서 조립을 마친 SM6에 대한 검수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메트로신문 양성운 기자] "10년, 20년 뒤에도 직원들을 책임질 자신이 있다."

지난 15일 오후 부산에 위치한 르노삼성자동차 공장은 희망과 설렘을 담은 봄바람으로 가득했다. 회사의 미래가 불투명했던 2013년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었다.

르노삼성 부산공장은 지난 2010년 27만5000대를 생산했으나 이후 하락을 거듭하며 2013년 13만대에 그치며 문을 닫을 위기에 처했다.

부산공장 생산량 판매 추이
▲ 부산공장 생산량 판매 추이

하지만 자동차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탁월한 '영업맨' 박동훈 사장이 2013년 하반기 르노삼성에 합류하면서 새로운 역사를 써내려가고 있다. 그 중심에는 르노삼성 부산 공장의 앞선 기술력과 높은 생산성이 있었다.

르노삼성 부산공장 조립공정에서 로그를 생산하고 있다.
▲ 르노삼성 부산공장 조립공정에서 로그를 생산하고 있다.

◆'효율성 끝판왕'… 혼류 생산방식

축구장 4배 크기의 조립공장으로 들어서니 기계 돌아가는 소리와 망치질, 볼트 조이는 소리 등이 끊이지 않았다.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는 근로자들과 자동화된 생산 설비에서는 생동감이 느껴졌다.

50만평 규모의 르노삼성 부산공장은 1997년부터 가동되기 시작했으며 우리나라에선 '혼류 생산방식'으로 유명하다. 한 라인에서 하나의 차종만 생산하는 국내 완성차 업체의 생산 방식과 달리 주문 순서대로 여러가지 차종을 생산하는 방식이다.

덕분에 기존에 생산하던 차량 뿐만 아니라 SM6의 주문량 폭주에도 무리 없이 생산량을 맞춰가고 있다. 현재 부산 공장 한 개의 조립라인에서 SM3와 전기차 SM3 Z.E, SM5, SM6, SM7, QM5는 물론, 위탁 받은 닛산의 로그까지 모두 만들고 있다. 올해 부산 공장은 24만7000여대를 목표 생산량으로 잡고 있다.

부산공장 설립과 혼류 생산방식 도입을 이끈 이기인 제조본부장(전무)은 "르노삼성 부산공장이 버텨낼 수 있었던 원동력은 혼류 생산방식을 통해 생산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인 덕분"이라며 "한 라인에서 모든 모델을 생산하니 판매에 맞춰 계획적이고 탄력적인 생산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본의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공장과 견주어도 뒤처지지 않을 정도로 경쟁력이 높아졌다"며 "수출을 넘어 내수까지 잡고 영광의 시대를 재현하겠다. 2400여명에 달하는 공장 직원들의 10년, 20년 뒤를 책임질 자신이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 부산 공장은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에 속하는 전 세계 46개 공장 중에서도 혼류생산의 벤치마킹 대상으로 손꼽힐 정도다.

르로삼성 부산공장 조립공정에서 차량을 조립하고 있다.
▲ 르로삼성 부산공장 조립공정에서 차량을 조립하고 있다.

◆품질경영 통해 글로벌 공략

현재 부산공장은 오전 6시부터 4시, 4시부터 익일 오전 2시까지 A조와 B조가 교대하며 차량을 생산하고 있다. 이날 A조의 목표 생산량은 509대였다. 목표량을 맞추기 위해 오후 2시 현재 451대를 생산해야하지만 그보다 높은 457대를 기록했다. 생산성이 높다는 것을 나타낸 것이다. 이날 조립 라인에는 SM6와 로그가 집중 생산되고 있었으며 SM3와 QM5 등도 종종 눈에 띄었다.

생산 효율성과 품직을 높이기 위해 공장 작업자들의 피로도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도 눈길을 끌었다. 우선 작업자 신체에 따라 조립 차량의 높낮이를 조절하는 라인을 운영하고 있다. 또 작업자의 피로도를 낮추기 위해 생산 물량이 집중되어도 24시간 공장 운영을 하지 않고 생산 물량을 조절해 진행하고 있다.

여기에 무인운반차(AGV·Auto Guided Vehicle) 도입을 통해 각각의 차 부품인 '블럭&키트'가 차체와 함께 같은 속도로 이동하고 있었다. 덕분에 혼류 생산에도 부품이 섞이거나 헷갈릴 우려가 없다. 이처럼 작업자가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적용해 생산 물량의 불량 최소화는 물론 품질을 높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조립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작업자가 직접 보고하는 방식의 자진신고제, 생산성 향상을 위해 임직원들의 혁신아이디어를 서로 공유하고 있다.

이 같은 방식으로 모든 부품이 조립된 차량은 엔진오일과 브레이크오일 등을 주입하고 연료까지 넣은 다음 시동을 걸어 최종검사를 진행한다. 시속 120㎞ 속도로 달리는 상황에서 배기가스나 전기장치를 체크하는 등 총 11가지 검사를 통과하면 샤워테스트에 돌입한다. 여기서 물이 새는지 꼼꼼하게 확인을 하고 3.2㎞ 왕복을 전수주행한 뒤 문제가 없을 경우 출고된다.

이렇게 꼼꼼하게 생산돼 르노삼성은 그동안 글로벌 시장에서 품질 분야 만큼은 인정받아왔다. 덕분에 르노삼성은 애초 2018년까지 연간 8만대의 로그를 생산하기로 닛산 측과 계약을 맺었지만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의 증산 요청에 따라 올해 12만대로 늘렸다.

박동훈 르노삼성자동차 사장.
▲ 박동훈 르노삼성자동차 사장.

◆'돌풍의 중심' 박동훈 사장

르노삼성 부산공장 직원들은 지난 3년간 공장 가동률이 저하와 판매 부진으로 대규모 구조조정과 희망퇴직 등의 한파를 겪었다. 지난해 르노삼성은 국내에서 완성차 8만17대를 팔아 국산차 5사 중 내수 꼴찌로 추락하면서 직원들의 사기도 많이 떨어졌다.

그러나 이 같은 분위기를 반전 시킬 수 있었던 원동력은 바로 박동훈 사장이다. 박 사장의 취임과 맞물린 SM6 출시로 침체된 공장은 활기를 되찾기 시작했다.

지난 4일 르노삼성 첫 한국인 CEO에 이름을 올린 박 사장은 취임과 동시에 부산공장을 방문해 임원진에게 '올해 내수 10만대 달성'과 '품질 향상' '자신감 회복' 등을 주문했다. 어려운 시절 함께 인내심으로 버텨낸 직원들에 대한 고마움을 전한 것이다.

이 같은 영향 덕분인지 이날 조립 라인에서 차 만들기에 여념이 없는 직원들의 모습에서는 피곤함보다 활기가 느껴졌다.

실제 르노삼성이 5년 만에 내놓은 신차 SM6는 한달 만에 2만대 계약을 돌파하며 자동차 시장의 지각 변동을 일으키고 있다. 당초 세운 오는 5월까지 2만대, 연내 5만대 판매 목표보다 어떤 흥행 기록을 세울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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