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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영화

[필름리뷰-터미네이터 제니시스] 심폐소생술로 가까스로 살려낸 시리즈

영화 '터미네이터 제니시스'./롯데엔터테인먼트



'터미네이터'는 회생 불가능으로 여겨졌던 시리즈다. '전편보다 나은 속편은 없다'는 속설을 깨트린 2편에서 끝났어야 했다. 그러나 할리우드 스튜디오의 지나친 욕심으로 인해 시리즈는 꾸역꾸역 3편과 4편으로 이어졌다. 결과는 대실패였다. 어떻게든 전작들의 영향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노력은 엿보였다. 하지만 시리즈를 억지스럽게 이어간다는 비판을 피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그럼에도 할리우드는 '터미네이터' 시리즈를 포기할 생각이 없었다. 때마침 인기 시리즈를 새로운 설정으로 다시 만드는 리부트(reboot) 열풍이 불고 있었다. 그렇게 6년 만에 시리즈 최신작인 '터미네이터 제니시스'가 우리 앞에 도착했다. 다 죽어가던 시리즈를 심폐소생술로 다시 살려내겠다는 할리우드의 강한 의지의 결과물이다.

영화 '터미네이터 제니시스'./롯데엔터테인먼트



3편과 4편의 실패를 반영한 듯 '터미네이터 제니시스'는 시리즈의 원점인 1편으로 돌아간다. 여기에 작은 변화를 더해 이야기를 새로운 방향으로 풀어간다. '스타트렉: 더 비기닝'이 기존 오리지널 시리즈와 또 다른 평행 우주를 만들어낸 것과 비슷한 방식이다. 시간여행과 이로 인한 미래의 변화가 '터미네이터' 시리즈의 핵심임을 떠올리면 나름 흥미로운 설정이다.

영화의 전반부는 1편과 2편의 오마주다. 인간 저항군의 리더인 존 코너의 엄마 사라 코너(에밀리아 클라크)를 죽이기 위해 터미네이터 T-800(아놀드 슈왈제네거)이 미래에서 1984년으로 온다. 이를 막기 위해 카일 리스(제이 코트니)가 과거로 따라오기까지는 1편의 익숙한 장면들로 스크린 위에 펼쳐진다. 여기에 2편의 악역이었던 T-1000(이병헌)의 등장은 갑작스럽기는 해도 추억을 자극하기에는 충분하다. 시리즈의 팬이라면 1편과 2편을 적절하게 섞어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전반부가 반갑게 느껴질 것이다. 이 정도면 심폐소생술의 결과가 나쁘지 않다는 생각도 든다.

그러나 '터미네이터 제니시스'의 진짜 이야기는 2017년의 샌프란시스코로 무대를 옮긴 뒤부터다. 새롭게 등장하는 터미네이터 T-3000(제이슨 클락)의 무시무시한 위용이 보는 이의 이목을 끈다. 그리고 지루할 겨를 없이 화려한 액션이 이어진다. 기술의 발전 덕분에 시각적인 볼거리는 더욱 다양하고 풍성해졌다. 그런데 이상하게 허전하다. '터미네이터' 시리즈가 갖고 있던 주제의 무게감이 희미해졌기 때문이다.

영화 '터미네이터 제니시스'./롯데엔터테인먼트



'터미네이터' 1편은 벗어날 수 없는 운명의 굴레를 이야기했다. 2편은 그 지독한 굴레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처절한 사투를 그렸다. 시간여행으로 발생하는 패러독스, 그리고 인간과 기계 사이의 교감 등의 테마는 자연스럽게 영화에 녹아들었다. 그것이 '터미네이터' 시리즈 중에서도 유독 1편과 2편만이 계속해서 회자되는 이유다.

물론 '터미네이터 제니시스'에도 이와 비슷한 주제가 있다. 사라 코너와 팝스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또 다른 T-800이 보여주는 교감이 그렇다. 그러나 새로운 해석이나 변주보다 기존에 보여준 주제의 답습이라는 느낌이 강하다. 인간과 기계의 관계를 다루는 태도도 진일보하지 못한다. 실체가 없는 네트워크의 위협 앞에서 물리적인 저항을 하는 주인공들의 모습은 시대착오적으로 다가온다. 영화의 부족한 개연성을 "남겨진 의문에 대한 해답은 곧 찾아갈 것"이라는 속편의 암시로 해결하는 부분은 지나치게 상업적인 선택처럼 보인다.

어쩌면 이것이야말로 '터미네이터' 시리즈의 피할 수 없는 굴레일지 모른다. 영화를 연출한 앨런 테일러 감독도 이 굴레에서 벗어나고 싶었을 것이다. 시리즈의 핵심 인물 중 한 명인 존 코너의 정체를 파격적으로 바꿔버린 이유이기도 하다. '터미네이터 제니시스'는 '할리우드 오락영화로서의 리부트'라는 목적은 충분히 이루었다. 기존 시리즈를 보지 못한 관객이라면 가볍게 즐길 수 있다. 하지만 팬이라면 두 손 들고 반길 수도, 그렇다고 마냥 외면할 수도 없는 애증의 작품이다. 15세 이상 관람가. 7월 2일 개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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