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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상주시 테스트드라이브센터 '갈등 드라이브'

한국타이어 본사



한국타이어와 상주시가 주민들의 반대로 인해 투자양해각서(MOU) 파기하며 책임 논란이 가속화되고 있다.

27일 상주시 관계자에 따르면 한국타이어는 지난달 17일 경상북도와 상주시에 '상주 공검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위한 투자양해각서의 해제 관련 공문'을 보냈다. 한국타이어는 서울중앙지법에 21억7000만원의 손해배상 소송을 함께 제기했다.

한국타이어는 지난 2013년 9월 경북도 및 상주시와 공검면 일대 130만㎡(40만평) 용지에 국내 최대 규모의 테스트드라이브센터와 연구기지를 조성한다는 내용의 MOU를 체결했다.

당시 상주시는 일자리 창출과 세수 확대 등 경제적 효과가 연간 200억~300억원 상당이 될 것으로 추정됐다. 성백영 전 상주시장은 한국타이어 유치를 최우선으로 두고 시청에 공무원으로 조직된 '한국타이어 특별팀'까지 구성하는 등 적극적으로 한국타이어를 지원했다.

그러나 올해 상주시의 일부 주민이 "한국타이어 테스트드라이브센터가 환경오염을 초래한다"고 주장하며 유치를 반대하고 나서며 문제가 생겼다. 이들은 상주시가 제공하는 용지에 비해 고용인원은 단 350여명으로 매우 적으며 타이어 마모에 따른 미세먼지와 소음 등으로 인한 피해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에 한국타이어는 거액을 지출하며 사업을 추진해 왔으나 현재 사업을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했다며 회사가 입은 손실액을 보상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한국타이어 측은 상주시가 산업단지계획 승인 반려한 점, 현장 지원 인력 철수한 점, 주민에 대한 토지보상 지원 절차를 중단한 점을 꼽으며 상주시를 비난했다.

상주시 관계자는 "한국타이어는 허가신청서류를 내지도 않았다"며 산업단지계획 승인을 반려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또한 현장 지원 인력에 대해서는 "한국타이어 특별팀이 경제기업과에 포함됐을 뿐 인력이 줄어든 것도 아니고 관련 업무는 진행 중이다"고 설명했다.

토지보상 문제과 관련해서는 "주행시험장이 들어설 지역의 주민들이 주거 환경에 대한 걱정을 하고 있는데 시가 기업 편을 들 수도 없는 상황"이라며 "한국타이어에서는 반대하는 주민을 설득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애초에 MOU를 체결할 때 주민의 협조를 끌어내는 것은 상주시의 몫이었다"며 "상주시 주민과 타지에 있는 한국타이어 공장 등을 탐방하며 직접 눈으로 보여줬는데 한국타이어가 어떻게 더 노력해야 하느냐"고 반문했다.

한국타이어의 MOU 파기에 주민간의 갈등도 골이 깊어지고 있다.

상주지역 16개 자영업 단체는 이달 초 '한국타이어 재유치를 위한 시민모임 운영위원회'를 결성했다. 운영위원회 관계자는 "상주 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한국타이어가 상주에 올 수 있도록 시민의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상주시가 언론공방을 펼치며 한국타이어 투자유치를 막고 있다"고 주장하며 상주시의 적극적인 협조를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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