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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한국 조선업계, 수주실적 3개월 연속 세계1위 지켜



국내 조선업계가 수주실적에서 3개월 연속 세계 1위 자리를 지켰다.

6일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75척, 174만CGT(수정환산톤수)를 기록했다.

3월에 비해 3척, 44만CGT 감소한 수치다.

CGT 기준 4월 국가별 수주실적은 한국(53만CGT), 중국(30만CGT), 일본(15만CGT) 순으로 한국이 3개월째 1위를 지켰다.

한국은 지난해 10월부터 3개월간 월별 수주실적에서 1위를 지켜오다가, 올해 들어 1월에 한 차례 일본에 1위 자리를 내준 바 있다.

중국의 수주 부진은 4월에도 계속됐다.

중국의 4월 수주량은 29만5513CGT를 기록했다.

중국의 월별 수주실적이 30만CGT 이하로 떨어진 것은 지난 2009년 5월(5만8636CGT) 이후 6년 만에 처음이다.

한편 클락슨리서치에서 필리핀의 국가별 실적을 별도로 집계하지는 않지만 4월 한 달간의 전체 수주실적을 살펴보면, 필리핀 조선소의 수주량이 59만CGT로 한국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필리핀 소재 한진수빅이 컨테이너선 8척(51만CGT), 쯔네이시세부 조선소가 벌크선 6척(8만CGT)를 수주한 데 따른 결과이기 때문에, 필리핀 고유의 실적이라고 평가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지난해 1~4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1955만CGT인 반면 올해 1~4월은 815만CGT로 집계됐다.

올해 들어 현재까지 발주량이 전년도의 41.7% 수준에 머물고 있는 것이다.

한국의 1~4월 수주실적은 353만CGT로 전년 동기(489만CGT)의 72% 수준이다.

중국의 1~4월 수주실적은 171만CGT로 전년동기(887만CGT)의 5분의 1 이하로 크게 줄었다.

일본도 177만CGT로 전년동기(392만CGT) 수주실적의 절반에 미치지 못했다.

4월말(5월초) 전세계 수주잔량은 1억982만CGT로 지난달에 비해 약 160만CGT 감소했다.

지난해 말부터 매달 150만~200만CGT씩 감소하는 양상이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이 4215만CGT로 1위, 다음으로 한국(3241만CGT), 일본(1934만CGT) 순이다.

클락슨 선가지수는 지난 3월에 이어 4월에도 133을 기록하고 있다.

클락슨 선가지수는 2013년 3월 126을 저점으로 반등하는 양상을 보이다가, 2014년 6월 140을 기록한 이후 하락세로 보이며 현재는 133을 기록하고 있다.

4월에도 케이프사이즈 벌크선과 핸디막스 벌크선의 선가가 각각 50만 달러씩 하락하는 등 벌크선종의 선가 하락이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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