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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니전쟁' 농심·해태 신경전 "내가 1위라고"

/농심 제공



허니버터칩 출시로 촉발된 '허니전쟁'이 업체간 매출 신경전으로 번지고 있다.

28일 농심은 시장조사기관 AC닐슨코리아의 자료를 인용해 수미칩 허니머스타드가 1분기 매출 130억원으로 스낵시장 매출 1위에 올랐다는 자료를 배포했다.

AC닐스코리아는 수미칩 허니머스타드가 허니 시리즈의 경쟁에서도 줄곧 압도적인 우위를 보였다며 1분기 매출 기준으로 해태 허니버터칩 매출은 87억원, 순위는 6위에 그쳤다고 언급했다. 자료에 따르면 스낵시장 매출 2위는 농심 새우깡(114억원), 3위는 오리온 포카칩 스윗치즈(11억원)다.

이에 해태제과는 곧바로 반박 자료를 배포했다. "허니버터칩은 올 1분기에 완판 행진을 계속하며 경쟁 제품들과의 격차를 더 크게 벌여 스낵시장 1위 자리를 확고하게 지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해태제과는 자사의 매출 집계를 근거로 허니버터칩의 올 1분기 매출을 자체 집계한 결과 184억원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지난해 연말 200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현재까지도 100% 풀 생산을 하고 있지만 시장 수요를 쫓아가지 못하면서 품귀현상이 계속되고 있다고 분위기를 설명했다.

회사 관계자는 "AC닐슨코리아의 산정 방식으로 전환한 매출에서도 허니버터칩이 수미칩 허니머스타드, 새우깡보다 더 높아 스낵시장 1위 제품"이라며 "전국 유통매장에 대한 표본 샘플을 조사한 것으로 허니버터칩의 경우 실제 매출과는 차이가 크다"고 설명했다. 이어 "소비자가가 아닌 실제 판매가를 적용하는 AC닐슨코리아의 조사방식으로 계산하면 147억원"이라면서 "농심에서 밝힌 87억원과는 큰 차이가 있다"고 덧붙였다.

또 매출 차이가 나는 이유는 "허니버터칩의 판매와 구매 형태가 기존 제품과는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해태제과 관계자는 "허니버터칩이 만든 모처럼만의 제과시장의 호기에서 오리지널 제품의 이미지를 훼손하려는 경쟁사의 행태는 지극히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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