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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빅데이터·사물인터넷, 기업 성공 시대 연다

스마트홈·스마트빌딩 등 성과 창출…"매출·영업이익 신장에도 기여"

사진제공=LG유플러스



IT업계가 빅데이터·사물인터넷(IoT) 시대를 본격화하기 위한 준비 작업을 활발히 하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스마트홈, 스마트빌딩, 스마트공장, 웨어러블 기기 등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성과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성과를 수치적으로 이야기하기엔 아직 국내 빅데이터·사물인터넷 시장의 규모는 미미한 수준이다.

업계에서는 최근 통신서비스의 발달로 점점 빨라지는 무선인터넷 속도에 비례해 빅데이터·사물인터넷 관련 사업의 비중도 확대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무선 인터넷 속도가 빨라지는 만큼 데이터량도 크게 늘어나고 있고 사물인터넷의 보급도 더 빨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 빅데이터·사물인터넷을 활용해 성과를 보이고 있는 기업도 있다.

SK C&C는 올해 초 컨설턴트, 빅데이터 기술 전문가 등 60여명으로 빅데이터 사업 태스크포스(TF)를 출범했다. 빅데이터 사업 TF는 출범 1년 만에 산업 전문가, 통계분석 전문가, 빅데이터 기술 전문가, 아키텍트, 서비스 설계 전문가, IT 인프라·시스템 전문가 등 100여명이 포진한 종합 빅데이터 서비스 전문조직으로 성장했다.

빅데이터 사업 TF는 올 한해 동안 ▲비정상 공정운전 사전 감지 ▲수율·품질 분석 ▲비정상 영업·거래 탐지(Fraud Detection) ▲고객 맞춤형 상품 추천·고객 이탈 방지 ▲통합 여론 모니터링 ▲통합 보안 등 영역별 맞춤형 빅데이터 서비스를 개발·적용했다.

이를 통해 올해 많은 부분 사업 성과도 창출했다. SK C&C 관계자는 "올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프리미엄 IT서비스 사업을 기반으로 영업이익을 확대하는데 크게 기여했다"며 "내년에는 빅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만들어내는 '빅데이터 2.0' 시대를 본격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통신업계는 빅데이터·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스마트 시대 조성에 주력하고 있다.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는 탄탄한 통신 인프라를 기반으로 시장을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SK텔레콤은 빅데이터를 전통시장에 활용해 진화에 나서고 있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젊은 층 대상 데이터베이스(DB) 마케팅 기법 등을 활용해 전통시장 활성화에 나서는 모습이다. 또한 사물인터넷 융복합 솔루션인 스마트양식장과 스마트 로컬푸드 등을 선보이며 농수산업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해 관련 산업 활성화에 주력 중이다.

LG유플러스는 최근 언제 어디서나 쉽게 집 안의 가스밸브 상태를 확인하고 잠글 수 있는 사물인터넷 기반 안심 서비스인 'U+가스락' 서비스를 출시하기도 했다. U+가스락은 무선 통신 솔루션인 'Z-wave'로 연결돼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으로 가스밸브 상태를 확인하고 통제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5G 시대를 앞두고 빅데이터·사물인터넷 시장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올해 적극적인 투자와 연구개발(R&D)로 발판을 마련한 기업들이 내년부터는 본격적인 성과를 창출할 전망이다"라며 "스마트홈, 스마트빌딩, 스마트공장 등 다분야에서 보다 편리해질 뿐 아니라 기업들의 매출 및 영업이익 신장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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