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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50대50' 교복시장, 판도 바뀌나



교육부가 '교복 학교주관 구매제도' 시행을 앞두고 지난 25일 보완책을 내놨다. 그간 재고 문제·입찰 경쟁 방법·납품 시기 등을 문제 삼은 업계의 말을 일부 수용해 대책을 마련한 것이다. 이와 함께 시장 점유율 20%의 스마트와 30%를 차지한 5개 중견 교복 업계(282개 사업체 소속)와는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엘리트·스쿨룩스·아이비클럽 등 이른바 '빅4' 중 3곳은 참여하지 않았다.

협약 내용 중 낙찰 받은 업체에 대해 2015년 1년에 한해서는 신품 낙찰가 이하의 가격으로 재고를 판매할 수 있도록 한 점이 눈에 띈다. 경쟁 촉진을 위해 교육청 판단에 따라 시·도별 입찰 권역 제한을 풀 수 있도록 한 점도 주목할 부분이다.

교육부는 "그동안 대형 브랜드사의 대량 예측생산과 마케팅 활동으로 과점 현상이 일어나 재고 부담이 높았다"며 "수요에 맞는 주문 생산이 가능해져 중소업체에 오히려 친환경이 조성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한국교복협회는 교육부의 보완책에 전면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27일 교복업계 종사자 약 1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앞에서 생존권 사수 결의 집회를 시작한 것이다. ▲소비자의 개별구매선택권 상실 ▲수급 문제로 학부모 이중비용 발생 ▲영세 교복업자의 도산 위기 등이 골자다.

이로써 사실상 교복 시장이 50대 50으로 나뉘게 됐다. 스마트를 필두로 한 '군소 연합'과 빅4 업체 중 3곳이 포함된 협회가 맞붙은 형상이다. 내년 교복착용 중·고교는 5000여개다. 입찰은 진행 중이고 내년 3월까지는 시간이 얼마 없다. 교복 시장 판도가 어떻게 바뀔지 귀추가 주목되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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