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용량·소포장' 제품 전성시대다. 최근 한 대형마트의 통계에 따르면 1인용 밥솥 매출은 전년대비 15%, 한우 150g 소포장 팩 매출은 72%나 늘어났다. 이런 트렌드와 맞물려 '알봉족'이라는 신조어까지 생겼다. '알봉족'이란 신선식품인 과일을 새는 단위인 '알'과 시리얼 등 가공식품을 담는 단위인 '봉'에서 따온 말로, 낱개 포장된 100원 단위 식료품을 애용하는 새로운 소비층을 일컫는다.
◆과일 '알'로 구매해서 '알'차게 먹자
과일을 알 단위로 구매하는 '알봉족'의 주소비층은 단연 1인가구, 나홀로족이다. 과거 과일은 주로 킬로그램(㎏), 박스 단위로 판매돼 대량 구매해야 했다. 이 때문에 1인 가구등에게는 가격이 비싸면서 유통기한도 짧은 과일은 가장 섭취하기 힘든 품목 중 하나였다. 이런 가운데 소셜커머스에서는 과일 알을 100원 단위 저렴한 가격에 구매 가능해 알봉족 편의를 높이고 있다.
CJ오클락에서는 최근 퓨에스펙 블랙라벨 오렌지를 크기에 따라 1알 당 580원~1200원에 가격에 판매했다. 1만개 이상 판매고를 올리며 3월 17일 오클락 전체 상품 중 판매율 1위에 등극하기도 했다.
위메프는 5만개 이상을 팔며 매진행진을 거듭한 플로리다 자몽 앵콜 거래를 시작했다. 24일까지 무게에 따라 개당 590~1500원 선에 판매한다. 한 알에 450원인 썬키스트 레몬도 10만개 이상 거래가 진행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시리얼&건강식품 '봉'으로 신선하게 먹자
개별 포장 상품은 바쁜 맞벌이 부부에게도 인기다. 외식이 잦고 간단히 끼니를 간단히 때우는 빈도가 높아 '봉'으로 포장된 가공식품 소비가 많다. 가공식품은 일단 한 번 개봉하면 쉽게 신선도를 잃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맛과 영양이 떨어져 한번에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의 '봉' 상품 소비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CJ오클락의 오하루시리얼은 판매가 시작되면 기본 1만 개 단위로 팔리면서 '봉' 상품계의 최고 인기 품목이다. 2013년 첫 런칭 이후 현재까지 18만 봉 이상을 팔았다. 기존의 시리얼 제품과는 달리 1회 분씩 개별 포장하고, 패키지에 우유를 그대로 부어 먹을 수 있도록 만들어 신선함과 편리성을 극대화시킨 것이 특징이다.
건강식품도 '봉'으로 판매되는 주요 상품이다. 도라지·양파·사과 등 원료중심의 즙 형태가 대표적인데 최근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급증하고 웰빙 라이프 스타일이 각광 받으면서 신개념 음료로까지 인식되는 분위기다. 브로콜리·도라지 등의 채소부터 아사이베리·석류 등 과일까지 종류도 다양하다.
쿠팡의 유기농 100% 호박즙과 양배추즙, 티몬의 무안 황보 양파즙도 대용량의 박스 포장을 벗고 '봉'으로 출시돼 높은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