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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침묵 깬 쿠팡 김범석 "유출 정보 3000건 전량 회수... 외부 유포 없다"

김범석 쿠팡 의장

김범석 쿠팡아이엔씨(Inc) 의장이 최근 발생한 개인정보 유출 사태와 관련해 "초기 대응과 소통 부족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사건 발생 이후 김 의장이 직접 공식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의장은 28일 발표한 사과문을 통해 "고객과 국민께 매우 큰 걱정과 불편을 끼쳐 드려 참담한 심정"이라며 "무엇보다 제 사과가 늦어진 점에 대해 깊이 반성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침묵했던 이유에 대해서는 '사태 해결 우선'과 '정부 지침 준수'를 들었다. 김 의장은 "말로만 사과하기보다 실질적인 해결이 우선이라 판단했고, 억측이 난무하는 상황에서 모든 사실이 확인된 후 소통하려 했다"면서도 "돌이켜보면 이는 잘못된 판단이었으며 처음부터 깊은 유감과 사과의 뜻을 전했어야 했다"고 털어놨다.

 

김 의장은 현재 유출된 정보가 전량 회수됐음을 강조하며 불안감 해소에 주력했다. 그는 "지난 한 달간 정부와 협력해 유출된 고객 정보를 100% 회수 완료했다"며 "유출자의 컴퓨터에 저장된 정보는 3000건으로 확인됐고 외부 유포나 판매 정황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 제기된 '셀프 조사' 논란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김 의장은 "사고 직후 유출자를 특정해 정부에 통보하고 장비를 회수하는 등 수사에 전면적으로 협력해왔다"며 "오정보가 확산되는 상황에서도 정부의 기밀 유지 요청을 엄격히 준수하기 위해 침묵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쿠팡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대대적인 쇄신에 나설 방침이다. 김 의장은 "이사회를 중심으로 피해 고객에 대한 보상안을 마련해 조속히 시행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정보보안 조치와 투자를 전면적으로 확대해 세계 최고 수준의 사이버 보안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청사진도 제시했다.

 

끝으로 김 의장은 "고객의 신뢰가 쿠팡의 존재 이유임을 다시 한번 새기겠다"며 "이번 실패를 교훈 삼아 철저히 쇄신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거듭 사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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