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는 경상북도가 실시한 '2025년 경상북도 민원행정 추진실적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9일 밝혔다.
민원행정 추진실적 평가는 ▲유기한 법정민원 신속 처리 ▲인감증명 요구사무 정비 ▲민원제도 개선 제안 ▲국민생각함 활용 ▲민원담당자 보호 ▲민원인 개인정보 보호 노력 ▲전 직원 친절교육 실시 ▲민원제도 및 민원서비스 개선 실적 등 8개 항목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이뤄진다. 영천시는 전반적인 평가 항목에서 고른 성과를 거두며 높은 점수를 받았다.
시는 지난해 해당 평가에서 7년 만에 우수상을 수상한 데 이어, 올해는 한 단계 상향된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민원행정 역량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영천시는 시민들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민원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노후 무인민원발급기를 교체하고 설치를 확대했으며, 민원실 환경 개선 사업도 병행해 추진했다. 또한 민원 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예방하기 위해 통화 녹취 시스템을 도입하고, 민원 담당 직원에 대한 심리 상담 지원과 친절 역량 강화를 위한 팝페라 친절 콘서트 개최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시민들이 행정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민원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시민 중심의 행정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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