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를 가장한 가짜 생성형 AI 사이트가 검색 광고를 타고 확산되며, 소비자들이 결제 피해와 환불 분쟁에 잇따라 노출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올해 '국제거래 소비자포털'과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생성형 AI 유사 사이트' 관련 상담이 총 37건에 달했다고 15일 밝혔다.
생성형 AI는 방대한 데이터를 학습해 텍스트·이미지·음성·영상 등 새로운 콘텐츠를 생성하는 인공지능 기술로,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챗GPT, 제미나이(Gemini), 클로드(Claude) 등이 있다.
접속 경로가 확인된 23건 가운데 91%(21건)는 '구글' 등 포털 사이트에서 생성형 AI 서비스명을 검색한 뒤,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된 광고 링크를 클릭해 유사 사이트에 접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사이트들은 대부분 해외에서 운영되고 있었으며, 챗GPT, 제미나이 등 유명 생성형 AI의 명칭과 로고를 유사하게 모방해 클릭을 유도한 사례가 다수 확인됐다.
이들 유사 사이트는 화면 구성 역시 공식 서비스와 거의 동일했다. 로고와 메뉴 배열, 대화창 등 사용자 인터페이스(UI)가 공식 사이트와 유사했으며, 'GPT-4' 등 공식 모델 명칭을 그대로 사용해 소비자가 공식 서비스로 오인하도록 유도했다. 이로 인해 별다른 의심 없이 유료 결제를 진행하는 사례가 잇따랐으나, 실제 서비스 품질은 공식 서비스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거나 부정확한 답변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소비자상담 사례를 분석한 결과, 환불 요청 이메일에 사업자가 응답하지 않거나, '7일 이내 20개 미만 메시지 사용 시에만 환불 가능' 등 소비자에게 불리한 환불 조건을 내세워 사실상 환불이 어려운 경우도 다수 확인됐다.
'한국소비자원'은 ▲AI 서비스 이용 시 공식 홈페이지 주소와 개발사명을 반드시 확인할 것 ▲포털 사이트 검색 결과 상단의 광고 링크가 공식 사이트가 아닐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할 것 ▲해외 운영 사이트 이용 시에는 분쟁 발생에 대비해 '차지백 서비스' 신청이 가능한 신용카드를 사용할 것을 당부했다. 해외 사업자와 분쟁이 원만히 해결되지 않을 경우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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