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평균 상승률 37%보다 높은 48%
분양 시장에서도 편리함·프리미엄 공략
지하철역이 바로 연결되는 '직통 역세권' 아파트 몸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다.
9일 부동산 분석업체인 부동산인포 조사에 따르면 서울 시내 직통 역세권 아파트 19곳의 최근 5년간 평균 매매 가격이 48.01% 상승했다. 같은 기간 서울 전체 아파트 가격 상승폭인 37.03%를 웃돈다.
이러한 격차가 나타나는 주요 원인은 편의성이다. 비가 오거나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도 밖으로 나가지 않고 이동할 수 있다는 점에서다. 지하 통로가 상권과 연결되는 경우도 많다. 백화점이나 대형 마트를 편한 복장으로 방문할 수 있는 이른바 '슬세권'(슬리퍼를 신고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주거 권역)이다. 현관에서 지하철역, 편의시설까지 원스톱으로 갈 수 있는 구조가 입주민의 주거 만족도를 높인 것.
희소성도 한몫했다. 지하철역과 건물을 직접 연결하는 설계는 시공 비용과 기술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높아 공급이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직통 역세권 아파트는 대부분 부촌이나 랜드마크다. 서울 서초구 반포동의 '반포자이'(3호선·7호선·9호선 고속터미널역 연결)와 '래미안 원베일리'(9호선 신반포역 연결), 강남구 도곡동의 '타워팰리스 2차'(3호선·수인분당선 도곡역)가 대표적이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지하철과 건물을 연결하는 공사에는 주로 대규모 자본이 투입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땅값이 비싸고 교통 요지인 곳에 고급 주거 시설이 들어서게 된다"며 "시간의 가치를 중시하는 고소득 자산가들의 수요와 맞아떨아지면서 부촌 입지를 공고히 한다"고 말했다.
신규 분양 단지에서도 직통 역세권이 눈에 띈다. 경기 과천지식정보타운 공공주택지구 상업5블록에 '해링턴 스퀘어 과천'이 연내 분양된다. 오는 2027년 개통을 목표로 하는 지하철 4호선 과천정보타운역(예정)을 단지 내 지하로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총 359실 규모(전용면적 76~125㎡)로, 효성중공업이 시공을 맡았다. 널찍한 발코니 공간, 최대 2.75m의 높은 층고로 프리미엄을 확보할 예정이다. 단지 주변에는 유치원과 여러 초등학교도 들어서 있다.
서울에서는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서초구 반포동에서 '반포 래미안 트리니원(총 2091가구)를 분양 중이다. 지하철 9호선 구반포역을 품고있다. 1순위 청약 230가구 모집에 5만4631개의 청약통장이 몰려 직통 역세권 인기를 증명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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