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오지'의 오명을 벗기 위한 전방위 행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군은 동서·남북 광역 교통망을 잇기 위해 국회, 중앙정부, 관계 지자체와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국가계획 반영을 목표로 본격적인 공론화에 나섰다.
울진군(군수 손병복)이 광역교통망 확충을 위한 총력 대응에 나섰다. 주변 지역에서는 고속도로와 철도망이 잇달아 개통되며 접근성이 개선되고 있으나, 울진은 여전히 동서·남북 간선축이 단절된 채 '육지 속 섬'으로 불리는 실정이다.
군은 이러한 단절 해소가 단순한 지역 개발 차원을 넘어 국가 차원의 안전 인프라 구축과 에너지 물류 기반 확보를 위한 필수 과제임을 강조하며, 국토 균형발전 차원의 정책 반영을 요구하고 있다.
2024년 1월 동해선 철도 개통에 이어 11월에는 포항~영덕 고속도로도 개통되면서 동해안의 교통 체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국도 7호선 4차로 확장, 국도 36호선 신설 등 간선도로망도 차례로 정비됐다.
하지만 영덕~울진~삼척 간 고속도로 구간은 여전히 연결되지 못한 유일한 단절 구간으로 남아 있다. 이로 인해 동해안 남북축의 실질적인 완성은 요원한 상황이다.
울진군은 현재 신한울 3·4호기를 포함하면 전국 최다인 10기의 원전을 보유하게 된다. 이에 따라 재난 대응 및 대피를 위한 안전망 확보 차원에서라도 남북10축 고속도로 울진 구간 연결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입장이다.
또한 현재 추진 중인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와 연계된 물류 기반 구축 역시 광역교통망 확충과 직결된다. 이는 단순한 지방 도로 건설이 아닌, 국가 에너지산업과 미래 산업 입지 조성을 위한 기반 작업이라는 것이 울진군의 주장이다.
지난 11월 17일, 울진군은 국회에서 열린 '남북10축 고속도로(영덕~울진~삼척) 건설 정책 토론회'에 참석해 교통망 연계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피력했다.
이 자리에는 박형수 국회의원을 비롯해 손병복 울진군수, 김광열 영덕군수, 김정희 울진군의회 의장 등이 참석했으며, 국토교통부·경북도·강원도 등 관련 부처와 전문가들도 함께해 정책적 정당성과 국가계획 반영의 당위성을 논의했다.
특히 이 토론회는 제3차 고속도로 건설 계획에 해당 구간 반영을 위한 본격적인 공론화의 시발점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울진군은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서산~청주~울진) 유치를 위해서도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11월 19일 예천에서 열린 협의체 회의에서는 울진을 포함한 13개 시·군이 국토부에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공동건의문을 제출했다.
울진은 이 노선이 건설될 경우 영주의 중앙선과 동해선을 연결해 경북 내 순환철도망을 완성하고, 내륙과 동해안을 잇는 핵심 교통축으로 기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손병복 군수는 "울진은 지금도 KTX 조기 투입, 국도36호선 오르막차로 개선,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와 고속도로 연결 등 다양한 방식으로 광역교통망 확충을 추진 중"이라며 "이제 울진은 단절의 상징이 아니라 동해안 중심 도시이자 대한민국 에너지 수송 중심지로 도약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랫동안 교통의 오지로 불려온 울진은 이제 '고립된 섬'에서 벗어나 동서와 남북을 잇는 교통 허브, K-에너지 거점 도시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다. "길은 스스로 열어야 한다"는 신념 아래 울진은 지금도 미래를 향한 길을 한 걸음씩 열어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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