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의회(의장 김학기)가 4차 산업 중심지인 판교·분당과 KTX 광명역을 연결하는 신규 광역버스 노선 신설을 제안하며, 시민 교통 편의 개선에 나섰다. 이번 사업은 향후 인구 증가와 시민 교통 수요를 반영한 실질적인 맞춤형 교통 정책으로 주목받고 있다.
의왕시의회는 지난 13일 중회의실에서 '광명역 및 분당판교 방향 광역버스 노선 신설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연구용역에서는 교통카드 빅데이터와 GIS 기반 인구 밀도 분석을 활용해, 의왕시민의 KTX 광명역, 분당·판교, 용인 접근성을 높이고 출퇴근 편의를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 노선안을 도출했다.
분당·판교 노선은 오전동과 내손동 등 인구 밀집 지역을 직행으로 관통하도록 계획됐으며, 월암동을 기점으로 종점인 분당까지 약 32km로 설계됐다. 광명역(KTX) 노선은 환승 없이 직행할 수 있도록 구성해,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는 방안으로 검토됐다.
또한 두 노선은 인덕원푸르지오엘센트로·의왕고용복지플러스센터 정류장에서 환승이 가능해, 포일동 주민과 농협IT센터 및 인덕원IT밸리 출퇴근 직장인에게도 편리하다.
용역사는 R버스와 G버스 등 두 가지 운영 모델을 제시했으며, 60분 간격 4대 운영 기준으로 연간 시비 투입은 약 20억 원 규모로 예상된다.
한채훈 의원은 "의왕시민의 대중교통 이용 실태를 정밀 분석해 시민 숙원을 해소할 수 있는 구체적 노선안을 마련했다"며, "담당 부서와 긴밀히 협력해 신설 노선 검토와 정책 추진, 예산 반영 등 행정 절차를 신속히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통, 주택, 복지, 경제, 문화, 환경 등 8개 분야 전문가를 자문위원으로 위촉해 의회의 정책 전문성을 강화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김태흥 의원은 "이번 연구를 통해 내손동, 포일동, 백운밸리 주민들의 교통 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으며, 서창수 의원도 "오전동 주민 숙원인 분당·판교 직행 광역버스 노선 신설이 조속히 이루어지도록 의회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박현호 의원은 "청년들이 살고 싶은 도시의 조건 중 하나는 직장과 가까운 교통 편의성"이라며,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의왕시는 자체적인 노선 발굴과 광역교통망 확충에 예산을 적극 투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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