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의 시민 참여형 층간소음 갈등관리 정책이 경기도 최고 정책으로 선정됐다.
시는 경기도가 주최한 '2025년 시·도별 공공갈등관리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층간소음갈등해소지원센터 운영을 통한 입주민 갈등해소'를 주제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수상은 광명시가 지난 2013년 전국 지방정부 최초로 설치한 '층간소음갈등해소지원센터'가 시민 참여 중심의 갈등관리 체계를 정착시킨 점을 높이 평가받은 결과다.
센터는 ▲민원 상담 ▲당사자 간 협의·조정 ▲예방 교육 ▲홍보물 제작 등 4단계 지원체계를 구축해 공동주택 내 소음 갈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특히 분쟁 조정에 그치지 않고, 대상별 맞춤형 교육과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 스스로 갈등을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는 층간소음 모의재판과 예방 문패 만들기 등 체험형 교육을 운영하고, 공동주택 관계자에게는 모의 층간소음관리위원회나 연극 등 몰입형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신규 입주단지와 지역 행사장을 찾아가는 현장형 홍보 활동으로 생활 속 갈등 인식을 개선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을 통해 광명시는 공동주택 비율이 꾸준히 늘고 있음에도 층간소음 민원이 4년 연속 감소하는 성과를 거뒀다.
경기도 관계자는 "광명시는 시민 참여를 기반으로 한 선제적 갈등관리 체계를 모범적으로 운영해 지역공동체 회복에 기여하고 있다"며 "지속 가능한 갈등관리의 우수사례"라고 평가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생활 속 갈등을 예방하지 않으면 행정력 낭비와 사회적 비용 증가로 이어진다"며 "시민이 함께 만드는 선제적 갈등관리 체계를 강화해 모두가 행복한 공동체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광명시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층간소음 문제를 넘어 다양한 생활 갈등으로 정책 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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