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중소기업의 수출 판로를 넓히는 대한민국 대표 전시회 '제28회 대한민국우수상품전시회(G-FAIR KOREA 2025)'가 30일 고양 킨텍스에서 막을 올렸다.
'제28회 대한민국우수상품전시회(G-FAIR KOREA 2025)'는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주관으로 운영된다.
전시회 현장은 개막 첫날부터 열기로 가득했다. 참가기업의 부스마다 해외 바이어와 참관객들이 제품을 직접 체험하며 활발히 의견을 주고받았다.
올해로 28회를 맞은 이번 전시회는 'Buy Better, Live Better!(잘 사면 잘 산다!)'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502개 국내 중소기업과 45개국 815명의 해외 바이어가 참가했다. 규모 면에서도, 내용 면에서도 역대 최대 수준이다.
개막식에는 김대순 경기도 행정2부지사, 심홍순 경기도의회 미래위원회 부위원장, 고은정 경제노동위원장, 방세환 광주시장, 김현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장 등 주요 인사 20여 명이 참석했다.
미국 출장 중인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대신해 개회를 선언한 김대순 부지사는 "G-FAIR는 대한민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축으로 도약하는 경기북부의 중심에서 늘 함께해 왔다"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기업과 바이어가 지속 가능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개막식 직후 열린 'G-FAIR 어워즈' 시상식에서는 참가기업 중 30개 우수제품이 선정돼 시상됐다. 그중 ㈜한국미라클피플사는 비건 인증과 독일 더마테스트를 획득한 친환경 캡슐세탁세제를 선보이며 경기도지사상을 수상했다.
전시장 내부는 뷰티·패션, 식품, 생활용품, 건강, 테크 등 5개 테마관으로 구성됐다. 올해 새롭게 마련된 '무역위기 대응존'은 관람객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미국의 관세 조치 등 보호무역 강화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을 위해 마련된 이 구역에서는 전문가들이 수출 리스크관리, 통상법 자문 등을 현장에서 제공했다.
성남에서 온 한 중소기업 대표는 "최근 해외 시장 진출이 쉽지 않은데, 이곳에서는 바이어를 직접 만나고 맞춤형 상담을 받을 수 있어 큰 도움이 된다"며 "실질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전시회"라고 말했다.
이번 전시회는 단순한 제품 전시를 넘어, 수출 실적 창출형 프로그램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전시회 첫날부터 이틀간 해외 바이어와의 1:1 매칭 수출상담회가 진행되며, 동시에 국내 대형마트와 온라인몰 상품기획자(MD)들이 참여하는 구매상담회도 열린다. 이를 통해 국내 판로와 수출을 동시에 겨냥할 수 있다.
경기도가 운영하는 경기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소장단이 참여하는 '경기 글로벌 수출전략회의'도 함께 개최됐다. 각국 시장의 최신 동향과 현지 진출 성공 사례를 공유하며, 중소기업이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관람객들의 반응도 뜨거웠다. 서울에서 온 대학생 김oo(24) 씨는 "국내 중소기업 제품이 이렇게 다양하고 품질이 좋은 줄 몰랐다"며 "특히 친환경 제품과 기술 기반 아이디어 상품이 많아 글로벌 경쟁력이 충분해 보였다"고 소감을 전했다.
홍콩에서 전시장을 찾은 한 외국 바이어는 "한국 기업들은 디자인 감각이 뛰어나고, 기술력도 우수하다. 여러 기업과 상담을 진행했는데 실제 계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경과원 김현곤 원장은 "이번 G-FAIR 전시회는 세계가 주목하는 K-컬처와 K-제품이 글로벌시장과 대화하는 무대이다"며, "중소기업의 혁신 기술과 아이디어가 전 세계 무대에서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지페어 코리아는 11월 1일까지 3일간 진행되며, 전시회 관련 자세한 정보는 지페어 코리아 사무국 또는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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