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4.4% 급락...전날 상승분 거의 반납
신제품 실망감과 3분기 실적 호재 공존
테슬라가 최근 반등세를 보인 뒤 하루 만에 급락하며 다시 출렁이고 있다. 투자심리를 자극했던 신차 기대감이 오히려 실망감으로 바뀌면서 혼조를 보이고 있다.
7일(현지시간) 뉴욕 증시에서 테슬라는 전 거래일 대비 4.45% 급락했다. 제품 티저로 추정되는 영상이 공개되면서 6일에만 5.45% 급등했지만, 바로 다음날 그 상승분을 대부분 토해낸 것이다.
테슬라는 전날 X(옛 트위터)를 통해 짧은 영상 2편을 게재했다. 첫 영상엔 테슬라 로고가 새겨진 부품이 빠르게 회전하는 모습이, 두 번째 영상엔 어둠 속에서 차량의 헤드라이트가 드러나는 모습이 각각 담겼다. 다만 7일 공개된 모델은 새로운 형태가 아니라 주력 모델인 '모델Y'와 '모델3'의 저가형 버전(스탠더드)이라는 점에서 회의적인 반응이 높게 나타났다. 주행거리와 일부 편의 기능을 축소시킨 가성비 모델이 흥행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남으면서, 3분기 호실적을 이어갈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테슬라는 올해 3분기 전 세계에서 49만7099대 차량을 인도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으로, 시장예상치였던 44만7000대를 상회했다. 다만 이지수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3분기 실적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선취매 효과로 반등했으나, 수요 전치 현상으로 인해 전기차 산업 전반의 수요는 둔화될 가능성이 있다"며 "4분기 이후에는 전기차 가격 경쟁력이 핵심 변수로 부각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모델별로는 모델 3·Y가 48만1000대를 기록하며 성장을 견인했으나, 기타 모델(S·X·사이버트럭)은 1만6000대로 전년 대비 31%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는 부연이다.
다만 긍정적인 부분도 함께 존재한다. 이 연구원은 "유럽은 상반기 동안 경쟁 심화 속 전기차 시장이 확대됐음에도 테슬라 판매량은 상대적으로 부진했으나, 9월 들어 프랑스, 덴마크, 스페인에서 판매 반등이 나타나며 긍정적 신호가 포착됐다"며 향후 성장 모멘텀을 확보로 이어질 수 있다고 판단했다.
이어 그는 "테슬라는 이미 6월부터 저가형 전기차 초기 생산을 시작해 하반기 양산을 추진 중이며, 이는 수요 방어와 점유율 확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자율주행 부문에서도 'FSD v14' 출시를 앞두고 모멘텀이 여전히 유효하며, 특히 로보택시 서비스 확장세가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점 역시 고무적"이라고 평가했다.
임은영 삼성증권 연구원도 "테슬라의 8월 내수 판매는 5만7000대, 수출은 2만6000대를 기록하며, 올해 10위권 밖까지 밀려났던 시장 점유율(M/S)을 5위로 회복했다"며 "중국 시장에서도 공격적 판촉 활동과 신차 사이클을 통한 하반기 판매 회복이 전망된다"고 내다봤다.
테슬라는 서학개미(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개인 투자자)들의 최선호 종목으로도 꼽힌다. 이날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국내 투자자들의 테슬라 보관잔액은 281억1745만달러로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다. 상반기(6월 말) 212억9399만달러 대비 약 32% 불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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