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군은 최근 관광 서비스 논란과 관광 비수기 지역 경제 침체 문제 해결을 위해 7월 30일 군청 제1회의실에서 「관광혁신·동계 상생 전략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부군수와 군청 실·과장 등 주요 관계자를 비롯해 관광업계 대표, 관광 전문가 등 25여 명이 참석해 △울릉군 관광 현황 및 문제점 진단 △구체적 해결 방안 △주민 주도형 동계 관광 활성화 등 다양한 주제를 두고 심도 있게 논의했다.
특히 참석자들은 최근 온라인상 '비계 삼겹살' 논란으로 인한 관광 신뢰도 하락과 관광객 수 감소, 체류 시간 단축 등 악화된 관광 지표를 공유하며, 이러한 현상의 원인으로 물가 상승, 서비스 질 미흡, 교통 및 숙박 인프라 취약, 친절 부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전문가들은 신뢰 회복과 관광 산업 재도약을 위해 △숙박·음식업소 대상 '공정 관광 체크인 인증제'도입 △맞춤형 친절·서비스 교육 강화 △실시간 관광 피드백 시스템 구축 △온라인 리뷰 공개 플랫폼 운영 등 신속하게 현장에 적용 가능한 대응책을 제시했다.
아울러 동계 관광 활성화를 위한 '윈터패스' 등 지원 정책과 운송비 절감, 생필품 공동 구매를 통한 물가 안정화, 게스트하우스·마을 스테이 등 차별화된 숙박 상품 개발, 지역 대중교통 체계 개선, 체험·로컬 중심 관광 콘텐츠 확충 등 중장기 발전 방안도 함께 논의됐다.
울릉군 관계자는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관광 서비스의 혁신과 주민 주도형 관광 사업 육성에 적극 나서겠다"며 "행정과 업계, 지역사회가 힘을 합쳐 울릉도를 다시 찾고 싶은 믿음직한 여행지로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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