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는 오는 21일부터 시작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을 앞두고 시민 누구나 쉽고 빠르게 신청할 수 있도록 맞춤형 현장지원 체계를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는 전담 태스크포스(TF) 운영, 읍면동 접수창구 설치, 찾아가는 방문 신청, 콜센터 운영 등 신속하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전담 TF는 장상길 부시장을 단장으로 관련 부서와 29개 읍면동 담당자가 참여해 신청부터 지급, 사후 처리까지 전 과정을 총괄한다.
29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는 전담 창구가 설치돼 평일 근무시간 내 현장 접수가 가능하며, 거동이 불편한 고령자와 장애인을 위한 '찾아가는 접수창구'도 함께 운영된다. 생활지원사 452명이 독거노인 약 3만 5천 명에게 신청 방법을 안내해 취약계층이 신청에서 누락되지 않도록 한다.
또한 전담 콜센터(☎270-8282)를 통해 신청 절차, 지급 금액, 사용 방법 등에 대한 문의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안내할 예정이다.
이번 소비쿠폰은 신용·체크카드, 모바일·카드형 포항사랑상품권 등으로 지급되며, 사용기한은 11월 30일까지다.
현장 접수는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 5부제로 진행된다. 이달 21일부터 8월 2일까지 2주간 △월요일(1·6) △화요일(2·7) △수요일(3·8) △목요일(4·9) △금요일(5·0) 순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주말에는 온라인 접수만 가능하다.
1차 지급분은 포항시민에게 1인당 18만 원에서 최대 43만 원까지 차등 지급되며, 오는 9월 22일 이후 시작되는 2차 지급은 소득 상위 10%를 제외한 국민 90%에게 1인당 10만 원이 추가 지원된다. 단, 1차 신청을 하지 않은 경우 2차 지급 대상에서도 제외되므로 반드시 기한 내 신청해야 한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이번 소비쿠폰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보다 신속한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기한 내 소진이 필요한 만큼 시민 누구나 빠짐없이 신청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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