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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영

기업들, 경기 침체에도 생성형 AI 교육엔 '올인'

임직원들 AI 역량 강화 나서…휴넷, 관련 교육 추가 요청 크게 늘어

 

휴넷이 진행한 생성형 AI 교육에서 참석자들이 강사의 강연을 경청하고 있다./휴넷

최근 공기업 A사는 CEO를 포함한 리더급 직원 250여 명을 대상으로 'ChatGPT' 교육을 진행했다. 리더들이 먼저 생성형 AI를 경험하게 하고, 선진 기업들의 AI 도입 사례를 통해 기업의 인사이트를 얻기위해서다.

 

유통기업 B사는 전직원이 생성형 AI 교육을 받았다. 회사가 자체 개발한 AI의 전사 도입을 앞두고 AI에 대한 직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목적의 교육이었다. 직원들은 AI 리터러시와 생성형 AI 기본 툴을 익히고, 본격적인 AI 도입과 업무 활용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금융기업 C사는 R&D 직군을 대상으로 직무 맞춤형 AI 교육을 실시했다. 리서치 프로세스 개선, 우리 회사만의 챗봇 서비스 개발, 노코드 기반의 데이터 처리와 분석 등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AI 교육을 받았다.

 

식품 관련 D사는 전직원 650명을 대상으로 제조, 전산, 영업·마케팅 등 직무별 AI 교육을 진행했다. 회사는 직원들이 본인 직무에 생성형 AI를 활용해 업무 효율성을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했다.

 

기업들이 직원들의 AI 역량 강화에 큰 힘을 쏟고 있다. 다양한 생성형 AI 툴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 현장에서 생성형 AI가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킨다고 판단하면서 생성형 AI 도입과 관련 교육을 빠르게 추진하는 분위기다.

 

30일 기업교육 전문기업 휴넷에 따르면 올해 들어 기업들의 AI 관련 교육 요청이 폭발적으로 늘었다. 지난해 ChatGPT를 중심으로 일부 교육 수요가 있었던 반면, 올해는 전방위적인 생성형 AI 교육 요청이 양질로 증가하고 있다. 기존 AI 관련 교육은 IT 직무에만 편중됐었지만 생성형 AI는 모든 직무에 필요한 기술이 됐기 때문이다.

 

실제로 휴넷이 제작하는 생성형 AI 관련 강좌 수도 전년 대비 3배가량 늘었다. 이는 올해 4월 기준 수치로, 교육 과정이 계속 개발되고 있어 연말을 기준으로 하면 증가세는 가파를 전망이다.

 

최근 진행한 '직무별 ChatGPT 원데이 클래스'는 모든 강의가 완판된데 이어 추가 강의가 계속 개설되고 있다.

 

휴넷은 또 기업들의 요청에 부응하기위해 현업에 빠르게 활용할 수 있는 직무별 AI 스킬을 뽑아 'AI 칼리지'도 선보였다. 전략·기획, HR, 마케팅·영업, IT, R&D 등 직무에 따라 차별화된 AI 툴을 배울 수 있다.

 

휴넷 관계자는 "ChatGPT 등장 이후 기업들이 생산성과 효율성 관점에서 생성형AI 활용을 필수로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생성형 AI를 도입하지 않은 기업들도 직원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하기 시작했다"면서 "당장 활용하지 않더라도 모르면 안 된다는 위기의식이 있는 것 같다. 경기 침체로 기업들의 교육 투자도 녹록지 않지만 생성형 AI 교육은 앞다퉈 시행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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