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4월10일 제22대 국회의원선거를 앞두고 선거 기간 동안 정치 관련 광고를 중단한다. 생성형 인공지능(AI)로 제작된 콘텐츠는 레이블을 붙이도록 하고, 자사 생성형AI 대답할 수 있는 선거 관련 내용에 대해서도 제한한다.
구글코리아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선거가 끝날 때까지 검색 결과 및 광고 등 유권자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해 일시적 조치를 취한다고 31일 밝혔다.
▲투표 방식 및 후보 등을 검색시 공신력 있는 정보 우선 제시 ▲정치 관련 광고 제한 ▲허위정보 유통 방지를 위해 AI 콘텐츠에 레이블 표시 ▲자사 생성형 AI 제미나이 응답 결과에 대해 선거 관련 내용 제한 ▲자사 플랫폼으로 생성한 이미지에 워터마크 삽입 모색 등이다.
구글은 자사 플랫폼 악용을 막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 중이라고 밝혔다. 특히 유튜브의 경우 머신러닝과 인력이 함께 리뷰를 진행해 정책 위반 콘텐츠를 식별, 삭제 중이다.
구글은 "C2PA 연합 및 표준에 가입했다"면서 "세계 선거에서 AI를 통해 생성된 기만적인 이미지, 오디오 또는 비디오 콘텐츠가 선거를 방해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약속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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