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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교촌에프앤비, '메밀단편'으로 사업 다각화…진정성있는 한식 선보일 것

메밀단편 반상/교촌에프앤비

프랜차이즈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가 메밀 요리 브랜드 '메밀단편'을 론칭하며 사업을 다각화한다.

 

교촌에프앤비는 21일 서울 여의도동 메밀단편에서 '메밀단편 미디어 시식회'를 열고 브랜드 개발 배경과 향후 사업 방향성에 대해 소개했다.

 

앞서 지난달 1일부터 운영을 시작한 메밀단편은 교촌치킨이 2년여의 준비 기간을 거쳐 탄생한 브랜드다. 최상의 고품질 식재료 사용을 원칙으로 하는 교촌의 철학에 따라 명품 재료들로 근사한 한 끼를 제공한다는 의지로 메뉴를 개발했다.

 

이날 송원엽 교촌에프앤비 글로벌미주·신사업부문 혁신리더는 "'메밀단편'은 정직하고 바른 외식브랜드를 만들고자 하는 교촌의 의지를 담아 다양한 외식 문화를 연구한 끝에 내놓은 브랜드"라며 "가장 한국적인 재료로 장인의 가치를 담을 수 있는 브랜드를 고민한 가운데 과거 보릿고개를 넘길 수 있는 서민들의 귀중한 식재료였던 '메밀'에 관심을 갖게 됐다"고 입을 뗐다.

 

송원엽 교촌에프앤비 글로벌미주·신사업부문 혁신리더가 메밀단편 미디어 시식회에서 브랜드 소개를 하고 있다. /메트로 신원선

교촌치킨이 메밀단편 사업을 펼치는 데에는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의 영향도 있었다. 송 혁신리더는 "교촌하면 간장맛, 매운맛, 허니맛, 소스가 유명하지않나. 권 회장님은 식문화에 대한 지식이 많은 분이라 시그니처 소스와 메뉴 개발에 남다른 견해가 있다"며 "권 회장님이 메밀단편 사업 기획에도 많은 도움을 주셨다"고 말했다. 메밀단편은 밀가루나 전분을 첨가하지 않은 강원도 봉평의 국내산 함량 100% 순메밀가루로 매일 아침 자가제면을 통해 메밀면을 뽑고, 1++등급의 한우와 닭으로 육수를 만들며, 파주에서 3대째 기름집을 이어오는 명품 들기름을 사용하는 등 식재료부터 음식을 만드는 과정까지 심혈을 기울였다.

 

뿐만 아니라 매장에서 사용하는 식기 또한 서서히 잊혀져 가는 무형문화재 명예보유자 이봉주 장인이 직접 만든 방짜유기를 공수하는 등 고객에게 정성의 맛과 품질을 다하기 위해 전국 팔도를 다니며 브랜드를 준비했다. 해외로 사업을 펼쳐나갈 것을 고려해 식기에도 신경을 쓴 것.

 

메밀단편은 첫 매장 위치를 선정하는 데에만 6개월 이상이 소요됐을 정도로 출점 상권 분석에도 신중을 기했다.

 

그 결과, 직장인 약 25만명을 비롯해 하루 유동인구가 73만명에 육박하는 여의도 비즈니스 상권을 선택했다. 안정적인 고정 수요와 소비력을 기대할 수 있어 신규 브랜드 론칭에 최적화된 상권으로 판단했다.

 

은하수막걸리와 한우수육/교촌에프앤비

실제 여의도 메밀단편 매장은 지난 2월1일 그랜드 오픈 이후 매일 대기줄이 생기는 등 많은 고객들의 방문이 이어지며 하루 평균 200여 명의 고객이 방문하고 있다. 특히 매일 20개 한정 수량으로 판매하는 '메밀단편 반상' 메뉴는 매장 오픈 10~15분 만에 전량 소진되고, 대기 없이는 식사하기 어려울 정도로 큰 인기를 얻으면서 이른바 '오픈런' 현상을 보일 정도다.송 혁신리더는 매장 확대 계획에 대해 "일단 가맹 사업보다는 직영점을 늘려 고객을 만날 생각이고, 운영이 안정화되고 판매 메뉴들도 더 확대되고 준비가 되면 그때 가맹사업을 하려고 한다"며 "그리고 안정적으로 식재료를 공수할 수 있고 운영 상황이 다듬어지면 미국에도 진출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대표적인 비즈니스 상권인 여의도에 위치해 있지만, 최근들어 주말 방문객도 증가세를 띄며 일 평균 매출이 전월 동기 대비 140% 이상의 매출 신장률을 보이고 있다. 특히 고객들의 재방문율도 40%를 상회할 정도로 방문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실제 고객들의 주문 메뉴를 분석하면, 대표 메뉴인 메밀면 외에도 '은하수 막걸리' 등 주류 메뉴와 사이드 메뉴 주문 비중 또한 높아 객단가 역시 지속 상승 중이다.

 

특히 '은하수 막걸리' 2종은 교촌의 관계사 '발효공방 1991'에서 만든 전통주로 물, 쌀, 누룩 외에 어떠한 첨가물도 사용하지 않았다는 점이 특징이다.

 

'발효공방 1991'은 장계향 선생의 후손인 13대 종부 조귀분 명사로부터 한국 고유의 전통주인 감향주 양조법을 직접 전수 받아 현대화해 은하수 막걸리를 선보였다.

 

메밀단편에서 판매중인 메밀면/교촌에프앤비

메밀단편은 이 같은 이야기가 담겨있는 프리미엄 전통주 은하수 막걸리 등 주류 메뉴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저녁 식사 메뉴에 대한 고객 니즈도 점차 확대됨에 따라, 부드럽게 삶은 1++ 한우 양지와 사태, 차돌박이를 야채와 데쳐먹는 전통 전골 요리 '한우 어복쟁반'을 저녁 정찬 신 메뉴로 새롭게 선보이며 메뉴를 다양화하고 있다.

 

송 혁신리더는 "메밀단편은 늦은 겨울, '봄을 기다리는 마음'으로 오픈했던 만큼, 메뉴부터 서비스, 품질 어느 하나 소홀히 하지 않고 하나씩 브랜드 안정화를 거쳐 내실을 다져가고 있다"며 "향후 추가적인 직영 매장을 오픈해 고객들에게 더욱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것이며, 더욱 사랑받는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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