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군이 지난 5개월간 진행한 전화친절도 모니터링 평가에서 지난해보다 6.7점 높은 83.54점을 받아 '보통' 등급에서 '우수' 등급으로 한 단계 상승했다.
영덕군은 이번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문 용역기관에 의뢰해 조사를 진행했으며, 민원인을 가장한 조사요원이 각 부서의 업무 특성을 고려한 시나리오에 따라 수신의 신속성, 경청과 설명 태도, 인사, 체감 만족도 등 4개 항목 9개 지표로 조사했다.
조사는 지난 5월부터 9월까지 5개월간 총 465회 이상 전화한 녹취 콜을 전문 CS 강사가 체계적인 점검표에 따라 평가·분석해 측정됐다. 그 결과 평가점수는 83.54점으로 지난해 76.81점보다 6.7점 상승해 친절도 지수가 보통 등급에서 우수 등급으로 높아졌다.
부서별로는 농업기술과가 89.83점으로 2년 연속 1위를 지켰으며, 89.72점을 받은 건강관리과는 2위, 88.84점과 87.63점을 받은 농축산과와 축산면이 각 3, 4위에 차지했다. 영덕군 민선 8기는 군정 5대 목표 중 하나를 '마음을 나누는 소통 행정'로 정하고 지난 한 해 동안 대대적인 민원 서비스 개선을 시도한 바 있다.
이의 이론적인 친절 교육에서 벗어나 찾아가는 맞춤형 현장 코칭 친절 교육을 시행해 전문 CS강사가 직접 각 부서를 방문해 개인별 진단을 통한 일대일 맞춤 교육으로 친절서비스 역량을 강화하고, '미소 거울'을 배부하는 등 친절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시행한 것이 전화 친절도 상승의 요인으로 꼽힌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정례 조회를 통해 "행정서비스에 있어 '친절'은 가장 먼저 충족되어야 하는 필수요건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며, "공직자 여러분은 우리 영덕군의 얼굴인 만큼 군민과 눈높이를 맞추고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배려와 친절의 자세로 군민을 섬겨주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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