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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R 생태계 키우자, 'XR 산업 융합 얼라이언스' 출범…반도체부터 디스플레이까지 원스톱 생산 목표

(왼쪽부터) LG이노텍 김영운 상무, 삼성디스플레이 정석우 상무, LG디스플레이 최동욱 연구위원,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이창한 부회장,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이동욱 부회장, 한국광산업진흥회 안선영 본부장, 광진정밀 이상길 연구소장, 동운아나텍 박진 상무, LX세미콘 오승만 팀장

스마트폰을 대체할 것으로 기대되는 확장현실(XR) 기기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산업계가 뭉쳤다.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는 반도체와 광학부품 업계와 함께 'XR 산업 융합 얼라이언스'를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행사는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와 한국반도체산업협회, 한국광산업진흥회 간 업무 협약을 통해 진행했다.

 

디스플레이협회는 패널과 광학 부품이 XR 핵심 기술이지만, 국내 생태계가 해외에 수년간 뒤쳐져 있다고 진단했다. 특히 팹리스와 파운드리 협력이 요구되지만 아직 개발 협력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 봤다.

 

얼라이언스는 '원스톱' 생산을 위해 제품 사양 표준화와 협력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이를 위해 ▲산업 공급망 분석 및 정책건의, ▲기반구축 및 공동R&D 발굴, ▲산업간 기술 및 사업 교류 협력 등의 활동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동욱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부회장은 "디스플레이 산업이 세계적 우위를 점하고 있는 OLED 기술력을 바탕으로 XR시장에서도 글로벌 넘버원으로 나아가기 위해 반도체 업계의 적극적인 협력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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