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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사들, '로봇 시장 선점하라'...잇딴 로봇 출시로 시장 '승부수'

SKT가 최근 출시한 AI 바리스타로봇을 통한 서비스 이용 모습. /SKT

이제 식당을 방문하면 로봇이 서빙을 하는 광경을 쉽게 볼 수 있다. 또 대형 쇼핑몰이나 공항을 가면 안내 로봇이 돌아다니고, 배송로봇이 직접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 객실 앞까지 고객이 주문한 음식을 배달해준다. 또 밤에는 깜깜한 공원을 순찰로봇이 돌며 방문객들에게 위험한 상황이 생기지 않는 지 확인하고, 위험한 상황이 생길 경우, 바로 보안요원을 호출하게 된다. 이동통신사들은 로봇 플랫폼을 직접 구축하고 다양한 로봇 전문기업들과 제휴를 맺고 AI(인공지능) 바리스타로봇, 방역로봇, 환경관리로봇 등 로봇 제품 출시에 나서고 있다. 이통사들이 로봇 시장에서 승부수를 띄운 것이다. 

 

SK텔레콤은 최근 'AI 바리스타로봇'을 출시한 데 이어 순찰 로봇을 연내 상용화할 계획이며, KT는 AI 로봇사업단을 통해 AI 방역로봇, 실외자율주행 로봇 등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LG유플러스도 약제배송로봇과 환경관리로봇을 공급하는 등 로봇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시장조사업체인 브랜드에센스마켓리서치앤컨설팅에 따르면 글로벌 서비스 로봇 시장 규모는 2021년 44조원 규모에서 2027년 177조원으로 4배 가량 급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또 산업통상자원부는 현재 282억 달러 규모의 현 로봇 시장은 2023년 831억달러 규모로 13%의 고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로봇 시장을 보면 인건비 급등으로 생산라인에 로봇을 도입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는 데다, 작은 식당에서도 로봇이 음식을 나를 정도로 식당에서의 서빙로봇 활용도 일상화가 됐다. 글로벌 로봇 시장이 매년 빠른 속도로 성장하면서, 이들 기업들은 로봇이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T 는 로봇 사업을 통해 고객사에서는 필요하지만 로봇 제조사에서는 대응하기 어려운 AI 기반 응용 솔루션과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SKT는 개인은 물론 기업 고객들의 편의성과 생산성을 높여주고,즐거운 경험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로봇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SKT는 우선 이번에 AI 로봇키트를 출시해 저렴한 비용으로 고객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으며, 2배 이상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SKT는 다양한 프로모션과 경쟁력 있는 가격 정책을 통해 로봇키트 보급 확대에 나설 예정이다.

 

SKT는 또 커피로봇 뿐만 아니라 물류 분야에서도 이적재 로봇사업을 진행 중이다. 특히 국내 대형 카페 운영사와 프랜차이즈형 로봇상품을 기획하는 등 다양한 사업 협력을 통해 향후 5년 내 국내 커피로봇 시장에서 선두업체로 올라선다는 전략이다.

 

SK텔레콤은 최근 국내 로봇 제조 선두업체인 두산로보틱스와 공동으로 지난 1월 무인 커피 로봇인 'AI바리스타로봇'을 출시했다. AI바리스타로봇은 SKT의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통해 메뉴별·지점별 매출현황, 원재료 소모, 기기상태 등을 AI가 실시간으로 분석해 알람으로 알려주고, 커피류, 에이드류, 우유류 등 고객이 원하는 항목별 제조현황 분석 자료도 제공한다.

 

SKT는 또 SK쉴더스, 로봇 전문업체인 뉴빌리티와 AI 순찰 로봇을 공동 개발해 연내 상용화에 나설 계획이다. 자율주행 로봇이 지정된 구역을 순찰하며 특이상황이 감지됐을 때 관제센터에서 보안 요원을 출동시키는 방식이다. 이 로봇을 정식 사업화하기에 앞서 지난달 22일부터 서울 도봉구 덕성여대 쌍문근화캠퍼스에서 AI 순찰 로봇에 대한 시범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KT는 디지털 플랫폼 기업인 '디지코(DIGICO)'로의 변화를 선언하며, KT의 ABC(AI/빅데이터/클라우드)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기업가치를 극대화하고 고객 삶의 변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핵심가치를 달성하고자 KT AI 로봇사업단이 2021년 출범해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KT는 디지털 혁신(DX) 가속화를 위해 로봇 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AI 기반 로봇을 향후 핵심적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KT는 AI, 네트워크, 자율주행, 원격관제 등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로봇 제조사와 고객 사이에서 로봇의 가치를 높여주는 '로봇 서비스 플랫폼 사업자'로 도약해, 사회와 고객이 마주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고객 경험을 혁신해주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KT는 그동안 그동안 AI 서비스로봇, AI 호텔로봇, AI 케어로봇, AI 바리스타로봇, AI 방역로봇까지 KT의 로봇 서비스 플랫폼을 꾸준히 확장해왔다. KT는 앞으로도 배송과 물류, 환경, F&B 등 신규 영역으로 서비스 플랫폼을 확장한다는 전략이다.

 

KT는 최근 방역기술과 AI 로봇을 결합해 'KT AI방역로봇' 2종을 출시했다. KT AI방역로봇은 중소형과 대형으로, 모두 플라즈마, UVC(자외선 파장) 살균과 공기청정 기능을 함께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고객의 선호도와 적용 공간의 크기에 따라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KT는 또 실외자율주행 로봇의 상용화를 위해 캠핑 분야 플랫폼인 시공사와 손을 잡았다. 향후 캠핑장 외 다양한 장소로 실외자율주행 로봇 접목 분야를 넓혀 나갈 계획이다.

 

KT는 또 로봇과 AI 분야의 특급 인재를 영입해 젊은 인재 영입과 집중적인 투자로 미래의 성장 엔진인 AI 분야를 선도하는 디지털플랫폼기업으로 거듭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자율주행 로봇을 통해 환경 관리에 나서고 있으며, 클라우드 로봇과 5G 로봇이 도로 공사현장에서 이용해 실증하는 데 성공했다. 또 약제로봇을 병원에 공급하는 등 로봇 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최근 서울시 서초구 LG전자 R&D센터에서 아마존웹서비스(AWS) 클라우드 기반 5G 코어망과 LG전자 로봇 서비스를 통합 수용한 일체형 MEC를 통해 클라우드 로봇의 안정적인 자율주행을 실증했다.

 

로봇이 배달, 호텔, 방역, 안내 등 다양한 업무에 활용되기 위해서는 가격과 전력소비량을 낮추는 게 관건인 데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클라우드 로봇(브레인리스 로봇)'은 주로 LTE 이동통신을 통해 구현됐지만 높은 지연시간 때문에 즉각적인 위험감지와 장애물 회피 등 안정적인 주행이 어려웠다. LG전자의 5G SA(단독모드) 산업용 단말이 장착된 클라우드 로봇은 건물벽이나 출입문 등 주변 환경을 측정해 지도를 생성하고, 움직이는 장애물을 인지해 회피하는 등 주변 상황에 즉각적으로 대응한다.

 

LG유플러스는 GS건설과 함께 5G로 원격제어하는 로봇을 도로 공사현장에서 실증하는데도 성공했다. 5G 네트워크로 연결된 자율주행 로봇을 통해 전주시의 대기환경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또 서울 관악구 에이치플러스(H+) 양지병원에 통신 네트워크 기반 자율주행 약제배송 로봇을 공급했다. 일반 약품은 물론, 항암제나 마약성 진통제 등 직원이 직접 운반하면 위험한 약품을 하루 2번 배송한다.

 

이와 함께 LG유플러스는 LG전자와 함께 서빙-배송-안내 서비스 관련 로봇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LG전자의 로봇 '클로이(CLOi)'를 기반으로 AI,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 관제 등 로봇 플랫폼을 개발하는 등 전방위적 사업 협력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양사는 협업의 첫 단계로 서빙로봇 LG 클로이 서브봇을 연내 상품화하고, 로봇 라인업을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매장과 산업현장 전체에 음영지역 없이 LTE/5G 통신 기반 심리스(Seamless) 로봇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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