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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편의점에서 즐기는 명절' 장보기는 물론 떡만둣국·소불고기 도시락까지!

성수동에 위치한 이마트24 매장에서 고객이 밀키트 상품을 살펴보고 있다. /이마트24

설을 일주일 앞두고 편의점 업계가 명절 도시락과 이벤트를 쏟아냈다. 매년 명절마다 도시락 수요가 크게 늘어 편의점 업계에서 명절이 새로운 특수로 자리잡는 모양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CU는 설맞이 상품으로 '소불고기 떡국 한상 도시락'을 출시했다. 기존 도시락 대비 다소 높은 가격인 7900원으로 책정했지만 양 또한 20% 이상 늘렸다. 사골 육수로 국물을 낸 떡국을 메인으로 명절 대표 음식인 소불고기와 잡채를 구성했다. 추가로 계란에 부친 고기완자, 해물부추전, 깻잎전 등 3종의 전도 담아 명절 분위기를 살리고 4종의 반찬까지 더했다. 고객 반응을 살펴 설 이후에도 판매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HMR 상품 '리얼 통고기 떡국'도 출시했다. 돈골 소스로 육수를 내고 돼지고기 고명을 통째로 올려 맛과 식감을 살렸다.

 

황지선 BGF리테일 간편식품팀장은 "1인 가구 고객들이 편의점에서 쉽고 간편하게 명절 분위기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명절 음식들로 든든한 한끼를 만들었다"며 "설 명절 동안에도 고객들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매력적인 상품들과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GS25는 오는 17일 떡만두국과 은행을 올린 흑미밥, 너비아니, 오미산적구이, 고기완자구이, 나물 등 명절 대표 음식을 종합 구성한 '오색한정식도시락'을 출시한다.

 

연휴 기간 명절 도시락이 독보적인 매출 1위를 기록함에 따라 100일 이상의 개발·기획 과정을 거쳤다. 출시를 기념해 19일부터 3일간 전용 애플리케이션 '우리동네GS'를 통해 오색한정식도시락을 예약 구매하는 고객에게 30%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하루 1000개 선착순 행사며, 상품은 설 연휴 마지막 날인 24일까지 원하는 날짜를 지정해 수령할 수 있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설편의점에서 간편히 장을 보려는 고객들을 위해 60여 종 상품에 대해 설맞이 할인·증정 행사를 이달 말까지 진행한다.

 

두부, 계란, 콩나물 등 신선식재료 6종과 밀가루 등 조미제품 5종도 할인/증정 행사 대상이다. 세븐팜신선한대란(30입), CJ맛있는콩두부, 풀무원씻어나온콩나물 등의 상품을 최대 20% 할인 판매하며, 농협감흥사과(2입)은 1+1 행사를 진행한다.

 

백설다목적밀가루(1㎏), 백설부침가루(500g), 백설카놀라유 등은 2+1행사를 진행한다. 맥주, 전통주 등 주류 22종도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이밖에 대용량 음료 8종 또한 1+1 또는 최대 20% 할인을 적용하며 숙취해소음료 9종은 1+1으로 판매한다.

 

이진형 세븐일레븐 상품전략팀장은 "명절 연휴 편의점에서 장을 보고 주류를 준비하시는 고객들이 많아져 설맞이 할인·증정행사를 준비했다"며 "고물가 시대 내 집 앞 편의점에서 간편하고 저렴하게 설 준비를 해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마트24도 17일부터 '떡만둣국 도시락'과 '설날 잔칫상 도시락'을 판매한다. 떡만둣국 도시락은 깊은 사골육수 떡만둣국과 잡채, 고기말이, 해물완자, 볶음김치, 시금치로 구성돼 한끼 명절상을 구현한 상품이다. 설날 잔칫상 도시락은 모둠전, 소불고기, 잡채, 삼색나물로 구성됐으며 집에서 만들기 번거로운 깻잎전, 김치전, 부추전, 동그랑땡, 고기말이 등 각양각색의 전을 푸짐하게 담았다.

 

1인 가구를 위해 도시락뿐만 아니라 설 연휴 기간 가족들과 간편하게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밀키트 반값 할인도 진행한다. 이마트24는 이달 말까지 오프라인 매장에서 '이달의 밀키트' 4종(소고기버섯잡채, 제주흑돼지묵은지찜, 육수가득소불고기전골, 대한곱창곱창전골) 중 2개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 5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한편, 명절 연휴 기간 중 편의점 매출은 매년 느는 추세다. 특히 1~2인 가구를 중심으로 한 도시락 매출이 크게 늘고 있다. CU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명절 연휴 기간(당일 포함 3일 기준) 도시락의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은 2020년 12.6%, 2021년 15.0%, 2022년 13.4%로 꾸준히 두 자릿수 매출신장률을 보이고 있다. 또 이마트24가 지난해 설 연휴 기간 도시락 판매량을 상권별로 분석한 결과, 독신주택가(61%)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1~2인 가구가 밀집한 원룸가나 오피스텔 등에 위치한 매장의 판매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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