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IT/과학>게임

'다시 한번 큰 성장'...국내게임·IT업계,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 박차

위믹스 플레이' 이미지/위메이드

2021년 투자 열풍을 일으켰던 암호화폐는 올해 들어 기세가 꺾였다. 특히 유망 프로젝트로 여겨졌던 테라 프로토콜의 갑작스러운 폭락으로 촉발된 블록체인 기업들의 지급불능 및 파산 등으로 암호화폐 시장 전체에 대한 불안감이 크게 증가한 가운데, 전 세계 금융당국 또한 관련 대책 마련하고 나섰다.

 

반면 일각에서는 지금 같은 상황이 장기적으로 시장을 건강하게 해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에 특히, 블록체인, 핀테크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게임, IT, 플랫폼 등의 기업들이 블록체인 기반 게임이나, 플랫폼 출시 및 개발에 속력을 내고 있어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우선 국내 게임업계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글로벌 시장에 가장 먼저 선보인 대표회사는 위메이드다. 위메이드는 전쟁, 인플레이션 등 대내외 악재속에서도 최근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위믹스 플레이(WEMIX PLAY)'를 글로벌 시장에 출시했다.

 

위믹스 플레이는 게임 허브, 토큰 시가 총액, 토큰 스왑, 경매, 스테이킹 프로그램 등 다양한 핵심 정보와 기능을 모두 같이 제공하는 등 이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용자는 암호화폐로 게임 관련 아이템을 구입하거나 NFT(대체불가토큰)를 거래할 수 있으며, 게임을 통해 획득한 보상을 게임에 재투자하는 '플레이투언(Play&Earn)'도 가능하다.

 

또한 위메이드는 자체 블록체인 메인넷 위믹스3.0을 위한 테스트넷도 출시했다. 위메이드는 메인넷 프로토콜을 테스트넷 환경으로 복사해 프로토콜의 모든 잠재적 위협이나 허점을 발견하고 수정하기 위한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며, 테스트가 완료된 이후 메인넷을 열 계획이다.

 

이같은 시점에 위믹스 플레이 같은 블록체인 관련 플래폼을 곧바로 진출 시킬 수 있는 건 수년 전에 이미 해당 시장을 파악하고 재빠르게 준비한 장 현국 위메이드 대표의 의지 때문이라는 게 업계 중론이다.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게임은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가장 핵심적인 유틸리티로 위믹스 플레이는 오픈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으로 자리잡을 것"이라며 "위믹스3.0 또한 완전히 개방된 서비스와 플랫폼을 중심으로 1등 메인넷으로 성장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포인트거래소의 지펙스 이미지./한국포인트거래소

◆한국포인트거래소, 포인트 유동화 플랫폼 지펙스(GPEX) 출시 임박

 

다음으로 한국포인트거래소도 포인트 관련 플랫폼 출시를 앞두고 있다.

 

블록체인 결제 솔루션 기업 한국포인트거래소는 올해 3분기 포인트 유동화 플랫폼인 지펙스(GPEX, Global Points Exchange)의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다.

 

지펙스는 다양한 곳에 흩어져 있는 잔여 포인트의 활용성을 높이고 음식 할인, 문화 생활 등 소진 중심의 포인트를 다양한 종류의 디지털 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포인트 금융 플랫폼이다.

 

이용자들은 금융 포인트, 항공사 마일리지, 멤버십 포인트 등을 지펙스 월렛에 입금시켜 투자형 암호화폐인 'GPX'로 교환할 수 있다. 또한 게임 결제, NFT 및 메타버스 아이템 구입, 교육 서비스 구독 등 지펙스 플랫폼과 제휴 되는 다양한 서비스에서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김재학 한국포인트거래소 대표는 "지펙스 플랫폼을 통해 고객들이 자신의 포인트와 마일리지로 더욱 스마트한 포인트 금융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전통금융과 가상자산 금융을 잇는 대표적인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생태계 확대 및 고객 중심의 서비스 고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다날

◆다날, 가상자산 결제되는 '원 페이먼트 플랫폼' 개발 착수

 

통합결제 비즈니스 전문기업 다날은 다양한 결제수단을 간편하게 연동할 수 있는 글로벌 표준 결제 플랫폼을 준비한다. 다날은 차세대시스템 '다날 원(One) 페이먼트 플랫폼' 구축 사업을 위해 LG CNS와 계약을 체결하고 개발에 본격 착수했다고 밝혔다.

 

'다날 원(One) 페이먼트 플랫폼'은 휴대폰결제, 카드결제 등 기존 간편결제는 물론 페이코인(PCI), 비트코인(BTC) 등 다양한 가상자산과 NFT, 메타버스 등에 쓰일 미래형 결제 수단까지 간편연동해 결제할 수 있는 차세대 결제플랫폼이다.

 

이번에 구축하는 플랫폼은 가맹점(고객) 중심으로 디지털서비스를 고도화해 사용자에게 업그레이드된 보안 시스템은 물론, 신속, 효율, 직관적인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하게 된다.

 

박상만 다날 대표는 "지난 25년간 결제시장을 주도한 다날이 창사 이래 대규모 연구개발(R&D) 투자를 통해 어떤 환경에서도 다날 시스템으로 가능한 결제 인프라 구축에 나섰다"고 말했다.

 

이같은 분위기에 일각에서는 암호화폐 관련한 시장 악화가 게임, IT 등의 업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대응책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또 다른 일각에서는 유보적인 입장도 있다. 암호화폐 시장의 하락이 국내 업체들에 영향을 미친 것은 맞지만 자체적인 요인 보다는 전쟁, 글로벌 경제 등 외부 요인이 컸다는 것이다.

 

향후 국내외 경제적인 상황이 회복된다면 관련 시장도 함께 성장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루나, 테라, 전쟁 등의 사회적인 상황으로 블록체인, 암호화폐 관련한 국내 업체들도 많은 피해를 입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으로 해당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건 미래 시장이 밝기 때문"이라며 "하지만 시장 변화, 추이, 사회이슈 등 각별히 주의해야 할 상황이 많다. 국내 업계들은 보통 글로벌 사회 이슈 등의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이 같은 상황도 자연스럽게 성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