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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AI 아파트 서비스로 올해 700억원 수주 목표, 1000억원 달성 가능할 것

배기동 KT 공간/안전DX사업담당 상무는 5일 개최된 기자간담회에서 AI 아파스 서비스 사업 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디지털 플랫폼 기업 KT는 올해 인공지능(AI) 아파트 사업으로 올해 700억원을 수주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1000억원을 돌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2025년에는 5000억원의 수주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KT는 5일 분당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아파트·오피스텔·빌라·타운하우스 등 다양한 형태의 주거공간에 디지털 플랫폼 서비스를 접목한 AI 스페이스(Space) DX(디지털전환)로 대한민국 주거문화를 혁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배기동 KT 공간/안전DX사업담당 상무는 "2017년 AI 아파스 서비스를 내놓고 매년 2배 성장세를 보였다"며 "올해는 누적 수주 100만 세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디지털 기술을 가구에 제공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경험, 따뜻함을 경험하게 하고 싶다"고 밝혔다.

 

KT는 현재 서울의 아크로서울포레스트, 헬리오시티 등 많은 아파트 단지에서 AI 아파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I 아파트 서비스가 적용된 아파트 입주민은 기가지니를 활용해 음성으로 조명·난방·가스밸브 제어와 함께 엘리베이터 등 단지 공용시설까지 제어할 수 있으며, 관리비 조회, 공지사항 확인 등 커뮤니티 활동까지 가능하다.

 

배 상무는 "이용자들은 단순하고 편리한 기능을 많이 쓰는데, 조명을 키거나 끄고, 외출모드, 귀가모드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고 설명했다.

 

KT는 메타버스 DX(디지털전환) 구현을 위해 메타라운지 플랫폼을 8월 초에 선보일 계획이다.

 

KT는 또 지난 2020년에 아파트는 물론 오피스텔, 타운하우스, 빌라, 단독주택 등 다양한 형태의 주거공간에 거주하는 고객들이 KT 기가지니 플랫폼 기반의 AI 스페이스 서비스를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국내 홈네트워크 사업자와 협업해 AI 주택형 솔루션을 출시했다. AI 주택형 솔루션은 스마트 미러형 월패드로 적용 범위를 확대한 서비스로, 스마트 미러형 월패드에 KT 기가지니 인사이드를 탑재해 음성인식을 기반으로 가전기기 및 냉난방 제어, 화재 및 침입감지 등 주거공간 제어와 함께 음악·뉴스·팟캐스트·날씨 등 다양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KT는 AI 홈 전용 고객센터를 운영해 아파트 고객들의 문제를 24시간 케어하고 있으며, 6개 권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T는 AI 아파트 및 AI 주택 사업에 디지털 플랫폼 서비스도 함께 활용할 계획으로, 환경 DX 서비스가 적용된 주택에서 실내 공기의 질을 최적화할 수 있다.

 

또 입주민의 안전을 위해 안전 DX 서비스 활용에 나선다.

 

배 상무는 "화재에서 중요한 것은 골든타임으로 이 시기를 놓치면 대형 사고로 간다"며 "이를 온라인으로 모니터링하고 옥상 비상문을 자동 원격 제어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했다"며 "이 서비스를 IPTV와 연결해 화재가 발생하면 IPTV를 통해 화재가 어디서 발생했고 어디로 대피해야 할 지를 알려준다"고 설명했다.

 

KT는 또 로봇 DX로 AI 서빙로봇, 방역로봇, 바리스타로봇 등 KT의 다양한 로봇 기술도 적용한다.

 

배 상무는 "AI 아파트 서비스를 위해 여러 파트너들과 협력하고 있는데, ABC(AI, 빅데이터,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많은 회사와 협력을 통해, 그리고 더 많은 협력과 제휴를 늘려 서비스를 더 확장할 것"이라며 "AI 장벽을 제거해 업계를 선도할 계획이며, DX 기술을 통해 주거 문화를 바꿔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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