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부산센터)는 롯데월드, 롯데벤처스와 함께 오픈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을 함께 이끌어 나갈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기 위해 'B.스타트업 오픈이노베이션 챌린지 2022'을 본격적으로 가동한다고 밝혔다.
B.스타트업 오픈이노베이션 챌린지 2021은 대기업에 필요한 기술력 및 서비스를 가진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 대기업과의 협업, 시장 검증 기회 제공뿐 만 아니라 앞으로 사업 제휴 가능성을 이끌어 내기 위한 대표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이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3회를 맞이했다.
이번 3기에는 총 3개사가 선정될 예정이고,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와 롯데월드가 공동 운영하며 롯데벤처스도 함께 참여해 시너지를 높일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해당 사업은 ▲캐릭터 IP 기반 브랜드 사업 제반 구축 아이디어 ▲유휴 공간 설계, 전시 체험 리뉴얼 컨설팅, 운영 아이템 구조화 ▲2D 애니메이션 분야 숏폼 콘텐츠 리뉴얼 제작 및 서비스 ▲그 외 롯데월드 입장객 증대 관련 자유 주제를 포함한 총 4가지 분야에 대해 모집할 계획이다. 롯데월드에 제안할 기술 및 서비스를 가진 전국 소재의 7년 미만 스타트업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선정된 기업은 약 6개월간 롯데월드 현업 팀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검증 단계를 거친 후, 롯데월드 온·오프라인 현장 내 POC(사업 실증) 기회를 제공받게 된다.
POC 지원과 동시에 올해는 기업당 최대 1000만원의 사업화지원금이 지원된다. POC 지원 종료 후에는 향후 투자유치의 성공을 위한 피칭 무대에도 설 수 있는 기회도 함께 주어진다.
이 밖에도 롯데벤처스가 운영하는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L-Camp(엘캠프)'에 우대 선발 기회가 부여되며, 관련 산업계·투자사 연계 및 멘토링, 장비 및 공간 등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의 인프라 통한 집중적인 혜택을 제공받게 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오는 5월 23일까지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서류평가 및 발표평가를 통해 최종 선정될 계획이다.
한편 지난해 롯데월드와 협업을 통해 운영한 '스타트업 오픈이노베이션 챌린지 2021' 2기 선정 팀의 가시적 성과도 눈길을 끈다.
CCTV 영상 익명화 기술을 활용한 영상 분석 AI 솔루션을 제공하는 딥핑소스, 관광 및 교육 콘텐츠 기획 및 운영하는 이랩, 글로벌 브랜드 이모티콘 플랫폼 스티팝 모두 POC 성공률 100%를 달성했으며 동시에 앞으로 기술제휴 검토를 위한 POC 연장계약까지 체결했다.
특히 스티팝은 올해 롯데벤처스를 통한 후속 투자유치에도 성공했다.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이유미 오픈이노베이션 PM은 "스타트업 오픈이노베이션 챌린지를 통해 그 간 대기업 현장에 기술·서비스 적용의 어려움을 겪었던 스타트업에게 실증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기회를 발판으로 앞으로도 대기업-스타트업의 상생 협력 모델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가 지역을 대표하는 오픈이노베이션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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