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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게임

'구글 갑질' 게임업계 '대응' 본격 가동

넥슨, '던파' 자체 결제 방식 도입해

 

대형게임사 움직임에 업계 "숨통틔여"

 

자체결제 도입할 경우 매출 증대에 도움돼

 

지난해 게임사들 구글에 9600억 대 수수료 납부해

 

구글은 지난 11월 한국에서 앱 내 제3자 결제 시스템(개발자 제공 인앱 결제 시스템) 허용 방침을 밝혔다. 구글이 제시한 외부결제 예시 이미지 [사진=구글 코리아 개발자 블로그]

최근 구글이 '자사 결제 방식을 우회한 앱은 마켓에서 삭제한다'고 선포하면서 게임업계가 본격적으로 대응에 나섰다.

 

30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3N중 맏형인 넥슨은 게임업계 최초로 지난 24일 출시한 MMORPG '던전앤 파이터 모바일'(이하, 던파)에 자체 결제방식을 적용했다.

 

던파 모바일 게임을 PC에서도 호환 가능한 솔루션을 도입한 것. 그간 앱과 PC게임의 계정을 각각 만들어 사용해야 했다면 이제는 하나의 모바일 계정으로 PC게임도 즐길 수 있게됐다.

 

이어 모바일 PC 버전에 자체 결제시스템을 적용하면서 이용자들은 구글, 애플에 따로 결제하지 않게됐다.

 

넥슨도 구글에 관련한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

 

그간 넥슨은 구글, 애플이 제공하는 구글플레이가 정해놓은 결제 방식을 따라야 했다. 이에 따라 구글은 넥슨 계정에서 발생한 매출의 30%를 수수료로 가져갔다.

 

여기에 최근 구글이 '소비자 보호 차원'이라는 명분으로 인앱결제를 사용하거나 제3자 결제시스템을 구축하지 않으면 6월내 앱 마켓에서 삭제하겠다는 등의 선포하면서 업계 분위기는 '탈'구글로 번지고 있는 모양새다.

 

그간 게임업계는 '미미한 효과'라는 이유로 자체 결제수단 서비스 구축에 다소 소극적인 행보를 보였었지만 앞서 넥슨의 행보로 '탈' 구글 전략이 탄력을 받을 거라는게 업계 중론이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탈구글 움직임이 업계에 번지고 있는 추세다. 그간 구글은 모바일 게임의 PC 버전까지 금지하며 구글 플레이스토어 시장을 장악하곤 했었다. 이에 게임업계도 지친 것"이라며 "엔픽셀의 경우 자사 결제 방식을 지난해 도입한 바 있지만 3N 중 맏형인 넥슨이 처음으로 움직였다는 건 업계가 이제 움직일 수 있는 숨통을 틔워준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중소게임사 엔픽셀은 그랑사가 PC 버전에 자사 결제 서비스를 적용한바 있다. 라인게임즈도 멀티플랫폼 게임에 대해 자체 플랫폼서비스 플로어를 통해 자체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대형게임사가 구글 결제 방식을 거부하고 자체 결제 서비스를 도입한 사례는 넥슨이 처음이다.

 

일각에서는 이같은 게임업계에서 '탈'구글 움직임이 게임사들의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될것이라는 설명이다.

 

게임협회 관계자는 "구글의 수수료 방식으로 그가 매출의 30% 이상을 구글에 제공하고 있었다. 이 부분만 해결되도 각 사의 매출에 큰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국모바일산업협회에 다르면 게임사들이 지난해 구글에 납부한 수수료는 약 9600억 원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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