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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3040 CEO 열전] 윤태석 브이리뷰 대표 "영상 리뷰로 신뢰할 수 있는 커머스 생태계 구축"

브이리뷰 윤태석 대표/인덴트코퍼레이션

온라인 쇼핑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소비자들의 후기(리뷰)가 중요해졌다. 직접 보고 구매할 수 없기 때문에 실구매자의 후기는 잠재 고객의 구매의사에 큰 영향을 끼치고, 결국 업체의 매출로 이어지게 된다. 그중에서도 글로만 적힌 리뷰보다는 동영상 리뷰의 영향력이 막강하다. 소비자가 상품에 대한 영상을 사전에 접할 경우 구매 가능성이 더욱 증가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동영상 리뷰를 만들어 올리려면 최소 6~7단계의 편집 과정을 거쳐야 하고, 쇼핑몰 입장에서도 이러한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서는 개발에 상당한 투자 비용이 든다.

 

'브이리뷰'는 이러한 쇼핑몰과 소비자의 고민을 해결해주는 동영상 리뷰 플랫폼이다.

 

윤태석 브이리뷰 대표는 동영상 리뷰 작성에 드는 수고를 해결하기 위해 2019년 브이리뷰 AI 챗봇 및 위젯 서비스를 공식 선보였다.

 

윤 대표는 과거 대기업 이커머스 컨설턴트로 재직하던 당시 동영상 리뷰를 소비한 잠재 소비자들이 그렇지 않은 소비자들보다 6배 높은 주문전환율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고 동영상 리뷰의 파급력을 예감, 관련 플랫폼을 구상하게 됐다.

 

브이리뷰 윤태석 대표/인덴트코퍼레이션

쇼핑몰은 단 한번의 브이리뷰 위젯 설치로 각 제품 상세페이지에 실구매자들의 리뷰를 표시할 수 있다. 구매자가 브이리뷰 AI 챗봇을 통해 리뷰를 보내면 쇼핑몰이 미리 지정한 위치의 위젯에 자동으로 게시되는 식이다. 원스톱 업로드 방식으로 번거로움을 대폭 낮춰 후기 생산을 극대화했다.

 

한달에 평균 3000만명이 브이리뷰 챗봇으로 동영상 리뷰를 보내고 있으며, 고객사도 지난달 기준 3000여개에 달한다. 브이리뷰를 도입한 온라인 쇼핑몰과 리뷰 챗봇 경험자는 전년 대비 각각 54%, 52% 증가했다.

 

윤태석 대표는 "쇼핑몰들이 브이리뷰를 통해 동영상 리뷰를 간편하게 수집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길 바란다"며 "궁극적으로는 동영상 리뷰 기반의 소비자 고관여 커머스 생태계에 기여하는 서비스로 성장하고 싶다"고 말했다.

 

브이리뷰는 거짓 후기를 방지하기 위해 2020년 9월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자체 개발한 '실구매자 리뷰 인증 특허'를 출원했다. 특허의 정식 명칭은 '실구매자의 리뷰를 인증하기 위한 방법 및 시스템'으로 리뷰 작성자의 실제 구매 여부를 확인하고 인증 표시를 부여하는 기술이다. 덕분에 이커머스의 정보불균형을 해소함은 물론, 신뢰할 수 있는 이커머스 시장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윤 대표는 "리뷰가 매출 증진에 영향을 주는 하나의 콘텐츠로 진화하며 중요도가 커져가고 있어 쇼핑몰과 소비자 모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고도화에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다"며 "올해는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무대에서의 활약도 계획하고 있는 만큼, 더욱 발전적인 서비스로 새로운 리뷰 커머스 시대를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브이리뷰 윤태석 대표/인덴트코퍼레이션

브이리뷰 서비스는 모든 호스팅 플랫폼 및 독립몰에 손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전세계 모든 이커머스는 배송사API를 가지고 있는데, 브이리뷰가 커머스와 소통하는데 필요한 모든 정보는 배송사API에 존재하므로 전세계 모든 이커머스는 브이리뷰를 사용할 수 있다.

 

브이리뷰의 AI 챗봇 시스템 역시 전세계 주요 텍스팅 메신저 서비스에 대부분 임베딩이 가능한 형태로 높은 확장성을 갖고 있으며, 브이리뷰의 위젯 또한 스크립트 한 줄의 임베딩만으로 커머스에 손쉽게 사용할수 있다. 브이리뷰는 올해 글로벌시장을 대표하는 커머스 호스팅사인 '우커머스'와 '쇼피파이'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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