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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정의선, 아세안 전기차 시장 공략 박차…현대車 인니 공장 준공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 공략을 위한 생산 거점 확대에 드라이브를 건다.

 

현대자동차는 아세안 지역 최초의 완성차 생산거점을 인도네시아에 구축하고 브랜드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 양산에 돌입했다. 현대차는 세계 4위 인구 대국인 인도네시아는 물론 인구 6억 이상의 아세안 시장 공략을 위해 인도네시아 공장을 전략적 교두보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16일 오전(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브카시시 델타마스공단에서 현지 공장 준공식을 가졌다.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도 이 자리에 참석했다. 정의선 회장은 "인도네시아는 현대차 미래 모빌리티 전략의 핵심 거점"이라며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은 인도네시아 미래 산업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게 될 전기자동차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 아이오닉 5

◆크레타 이어 아이오닉5 양산…아세안 시장 전략적 교두보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은 델타마스 공단 내 77만7000㎡ 부지에 지어졌으며 연내 15만대, 향후 25만대 규모의 연간 생산 능력을 갖출 예정이다. 총 투자규모는 제품 개발과 공장 운영비 포함 약 15억5000만달러(약 1조8200억원)에 달한다.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은 엔진·의장·도장·프레스·차체 공장·모빌리티 혁신센터 등을 갖춘 현대차 최초의 아세안 지역 완성차 공장이다. 아세안 시장을 겨냥한 현대차의 전략 차종 육성부터 생산·판매까지 가능하다는 의미다.

 

인도네시아 공장은 수도 자카르타에서 동쪽으로 약 40km 떨어져 있고, 인도네시아 최대 항만이자 동남아시아 해운 중심지인 탄중 프리오크(Tanjung Priok)에선 남동쪽으로 약 60km 거리에 있다.

 

공장 앞에서 자카르타까지 고속도로로 이어져 있으며 이 도로는 인도네시아 정치·경제 중심지인 자바섬의 동쪽과 서쪽 끝까지 연결돼 있다. 교통이 편리하므로 우수 인재 확보와 아세안 지역 수출이 용이해 아세안 시장의 자동차 허브로서 최적의 입지라는 평가다.

 

현대차는 인도네시아 공장 준공 후 아이오닉5 양산도 시작했다. 아이오닉5는 현대차가 아세안에서 생산하는 최초의 전용 전기차(EV)이자 인도네시아 진출 브랜드 중 첫 현지 생산 전기차다.

 

현대차는 인도네시아에서 전용 전기차를 생산하며 아세안 각국의 친환경차 전환 정책을 촉진하고, 도요타·혼다 등 일본 완성차 브랜드들이 70% 이상 점유한 아세안 시장을 본격 공략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인도네시아에서 아이오닉 일렉트릭과 코나 일렉트릭을 총 605대 판매해 인도네시아 전기차 시장에서 약 87%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아이오닉5 양산으로 인도네시아 전기차 시장에서 선도적 지위를 굳건히 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다.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은 지난 1월부터 '크레타'를 양산, 2월부터 인도네시아 시장에 본격 판매를 시작, 현지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현대차는 올 상반기 중 싼타페를, 하반기에는 아세안 전략차로 신규 개발한 미래 지향적 소형 다목적차(MPV)를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생산할 계획이다.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 전경

◆인도네시아 정부 전기차 확대 정책…미래 성장 동력 확보

 

최근 인도네시아 정부는 전기차 산업 발전을 위해 EV 확대 정책을 펼치고 있다. 특히 2019년 대통령령을 통해 인도네시아에서 전기차를 생산하는 회사가 현지 부품과 인력 등을 활용해 현지화율 조건을 만족할 경우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다. 부품 수입 관세 및 사치세(15%)를 면제해주며 정부에서 사용하는 차량도 지난해부터 2030년까지 매년 1만대 이상, 총 13만여대를 전기차로 전환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인도네시아의 전기차 현지화 전략에 부응하고 지속가능한 배터리셀 공급을 위해 LG에너지솔루션과 손잡고 배터리셀 공장도 건설 중이다.

 

지난해 9월 인도네시아 카라왕 지역의 신산업 단지 내 총 33만㎡ 면적의 합작공장 부지에서 공사를 시작한 배터리셀 합작공장은 내년 상반기 완공해 2024년 상반기 중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합작공장의 배터리셀은 2024년부터 생산되는 현대차와 기아의 순수 전기차 플랫폼인 E-GMP가 적용된 전용 전기차를 비롯해 향후 개발될 다양한 EV에 탑재될 예정이다.

 

특히 현대차는 인도네시아 공장 건립으로 아세안 신시장 개척을 통한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했다.

 

아세안 시장은 완성차에 대한 역외 관세가 국가별로 최대 80%에 이를 정도로 관세 장벽이 높지만 아세안자유무역협정(AFTA)에 따라 2018년부터 부품 현지화율이 40% 이상일 경우 협정 참가국 간 무관세 혜택이 주어진다.

 

이는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생산한 자동차를 아세안 국가에 무관세로 수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도네시아는 2012년부터 2018년까지 연 100만대 이상의 자동차가 판매된 아세안 최대 자동차 시장이다. 2020년과 2021년에는 코로나19 확산과 반도체 부품 부족 현상 등으로 인해 판매가 주춤했으나 2025년 이후 다시 연간 100만대 이상 판매하는 시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 등 아세안 주요 5개국의 자동차 시장은 2025년 약 358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 전경

◆주문 생산·온라인 판매로 혁신 이끈다

 

현대차는 인도네시아와 아세안 지역에서 조기에 안정적인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판매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온라인 판매와 주문 생산 방식(BTO)을 적용한다.

 

현대차는 본사와 인도네시아간 상품개발부터 양산까지 긴밀한 협업 체계를 가동하고 있으며, 현지에 최적화된 제품 출시를 위해 국내 부품사와 현지 부품사간의 기술 제휴를 추진하며 현지 부품사의 기술 역량을 강화했다. 특히 소비자의 주문을 받아 제품을 생산하는 '주문 생산 방식(BTO)'을 새롭게 적용했다. 주문 생산 방식은 소비자들은 제품 사양을 주문 시 선택할 수 있고 생산자는 재고 관리 비용 등을 낮출 수 있다.

 

현대차는 온라인 판매 플랫폼인 '클릭투바이'를 구축하고, 인도네시아 브랜드 최초로 온라인에서 금융, 결제까지 가능한 온라인 완전 판매를 구현했다.

 

또 현지 몰링(Malling) 문화를 고려해 인도네시아 주요 쇼핑몰 내에 딜러를 입점시켜 고객 경험 강화를 위한 전략적 오프라인 거점으로 구축한 '시티스토어'를 현재까지 10곳 열었다. 시티스토어를 비롯한 전국적 판매 네트워크도 조기에 구축했다. 고객 접근성, 지역별 수요 등을 고려해 지난해까지 100개의 딜러망을 열었고 중장기적으로 150곳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12월 차별화된 고객 경험 제공을 위해 멤버십 기반 차량·라이프 스타일 혜택과 시승·정비 서비스를 통합한 모빌리티 멤버십 플랫폼 '마이 현대'를 현지에 선보였으며 모바일 기반의 커넥티비티 서비스인 블루링크를 크레타에 이어 향후 출시 모델에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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