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경제>경제정책

OTT. 'K-예능' 전 세계 활약 눈에 띄네

넷플릭스 '솔로지옥' 기자간담회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넷플릭스

넷플릭스의 '솔로지옥'이 국내 예능 중 최초로 넷플릭스 TV 쇼 세계 톱 10 순위에 진입하는 등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업계의 K-예능이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넷플릭스·쿠팡플레이·티빙 등 OTT 들은 최대 제작비 100억원이 넘는 K-예능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으며, 이 같은 프로그램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순위권에 안착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활약하고 있다.

 

한국 예능은 그동안 국내에서 큰 인기를 모았지만 공감대 형성이 쉽지 않아 전 세계 시장에서는 인정을 받지 못 했는 데, 이 같은 한계를 넘어선 것이다.

 

◆넷플릭스 '솔로지옥'. 전 세계 TV 쇼 5위 기록, 일본·홍콩 등서 1위 차지

 

넷플릭스의 솔로지옥은 넷플릭스의 3일에서 9일까지 최근 주간 순위 차트 중 비영어 TV 부문 4위로 집계됐으며, 지난 3일에는 전 세계 TV 쇼 부분 5위를 기록하는 등 한국 예능이 톱 10에 이름을 올렸다.

 

또 전체 에피소드가 공개된 8일에는 순위가 급상승한 것이 눈에 띄었다. 8일 홍콩·일본·모로코·카타르·사우디아라비아·싱가포르·한국·태국·베트남 등에서 1위를 기록했다. 또 미국·영국에서도 7위와 8위를 기록하는 등 순항하고 있다.

 

솔로지옥은 지난 8일 7, 8회를 공개했는데. '최종커플 다 잘 어울린다, 대박', '솔로지옥 평생 보고 싶다, 시즌 2도 해줘요 ㅠ.ㅠ; 같은 반응을 얻으면서 성황리에 종영했다.

 

솔로지옥은 제한된 상황에서 본연의 매력에만 집중하는 '지옥도'와 둘 만의 시간을 보내며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천국도'를 오가며 변하는 솔로 남녀들의 감정을 담아내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강한 몰입도를 선사했다. 또 자신감 넘치고 각기 다른 매력을 가진 출연자들의 저돌적인 감정 표현은 매회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여기에 홍진경, 이다희, 규현, 한해는 진심이 200% 담긴 리액션과 탁월한 공감 능력으로 소소한 웃음을 선사하며 MC로서 완벽한 활약을 펼쳤다.

 

솔로지역은 매주 토요일 1화부터 최종화가 공개될 때까지 넷플릭스 '한국 톱 10 TV 프로그램' 순위권에 안착하는 등 연신 높은 화제성을 입증해왔다.

 

또 넷플릭스의 '신세계로부터'는 유토피아에서 생존 미션을 그려내며 예능계의 '오징어게임'으로 불릴 정도로 가능성을 보여줬다. 경남 거제 외도에 가수 이승기. 그룹 '엑소' 카이, '젝스키스' 은지원, '슈퍼주니어' 김희철, 탤런트 조보아, 개그우먼 박나래 등 총 6명이 로망으로 채운 집을 지었다. 가상의 유토피아를 설정하고 반목과 경쟁, 협력을 통해 과제를 해결하며 이에 응당하는 돈을 가지고 섬을 나갈 수 있는 방식이다.

 

또한 김태호 PD는 넷플릭스 데뷔작 '먹보와 털보' 외에 넷플릭스에 새로운 예능 1~2개를 추가로 공급하기로 했다. '먹보와 털보'는 비와 노홍철이 바이크 여행을 다니며 맛과 멋을 찾아다니는 로드트랩 버라이어티쇼이다.

 

◆쿠팡플레이서 부활한 'SNL코리아' 국내는 물론 해외서도 인기

 

쿠팡플레이의 SNL코리아는 '2022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에서 웹예능 프로그램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쿠팡플레이

당초 tvN에서 방영되다 지난해 쿠팡플레이로 돌아온 'SNL코리아'도 국내는 물론 해외 시청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4년 만에 부활한 예능 프로그램 SNL코리아의 시즌 1 제작비는 총 120억원으로 알려졌는데, 총 10부작으로 매회 12억원을 투자한 것이다. 특히 tvN에서 2011년에서 2017년까지 방송됐을 때와 비교하면 제작비는 10~12배에 달한다. 첫 회 이병헌이 등장했으며 하지원, 조정석, 윤계상, 조진웅 등 톱스타들이 대거 출연했다.

 

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쿠팡플레이는 월간 활성 이용자수(MAU)가 65만명 선에 그쳤는데, 지난해 9월 SNL코리아를 방영한 후 이용자수 200만명을 넘어섰다. 지난달에는 SNL코리아 시즌 2와 김수현 주연 드라마 '어느날'을 공개하며 이용자수가 300만명을 넘어서기도 했다.

 

SNL코리아는 이 같은 활약에 힘 입어 '2022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에서 웹예능 프로그램 부문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SNL코리아는 현재 시즌2가 방영 중이다. 미국의 장수 예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Saturday Night Live)'의 판권을 사들여 한국식으로 리메이크한 프로그램으로 관심을 모은다. 방송사 시절에는 각종 심의 규제에서 벗어나기 힘들었는 데, 쿠팡플레이로 플랫폼을 이동한 후 한국 만의 매력을 뽑내고 있으며 미국 원작의 멋까지 살리고 있다.

 

쿠팡플레이는 SNL코리아를 선보이며 흥행가도를 달리는 만큼 정식 해외 진출도 모색하고 있다.

 

티빙에서 방영한 '환승연애'도 큰 인기를 얻은 프로그램이다. 여러 이유로 이별한 커플들이 모여 지나간 사랑을 되짚고 새로운 사랑을 찾아나가는 연애 리얼리티로 지난 한해 티빙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예능 프로그램이었다. 티빙의 유료 가입자수 증가에도 큰 몫을 했고, 10주 연속 주간 시청량 1위를 기록했다. 현재 시즌 2도 계획 중으로, 환승연예가 한창 방영 중이었던 지난해 8월에는 이용자수 387만명을 기록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