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교육

[2022 사이버대학 입시 가이드] 경희사이버대, 시장 변화 반영한 학제 개편으로 ‘산업 선도’ 인재 발굴

한국어문화학부·자산관리학부 개편…학문적 영역 확장
최우수대학 평가, K-BPI 6년 연속 1위…각종 평가·인증 통해 공인받아
해외 프로그램·동아리·학술문화제…학교생활 만족도 제고

경희사이버대학교 전경

올해로 개교 20주년을 맞이한 경희사이버대학교(총장 변창구)는 70여 년 역사의 명문 사학 경희대학교의 전통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2001년 경희학원이 설립한 최초의 사이버대학이다. '문화세계창조를 위한 유능한 지도자 양성'을 교육 목표로 전문성과 인성을 겸비한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한 차별화된 교육을 제공하며 시대적 환경에 부합하는 온라인 고등교육 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사이버대학 부문 6년 연속 1위 수상

 

경희사이버대는 2007년 교육부 원격대학 종합평가에서 6개 전 영역 '최우수'를 받아 사이버대학 최초로 교육부 종합 평가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됐다. 이후 2013년, 2020년까지 3회 연속 최우수대학에 선정돼 온라인 고등·평생교육 기관으로 위상을 굳혔다.

 

이어 2021년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K-BPI)' 사이버대학 부문 6년(2016~2021) 연속 1위에 올랐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K-BPI)'는 지난 1999년부터 진행된 대표 브랜드 진단평가 제도로 국내에서 가장 많은 기업 및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1대 1 대면 면접조사와 정량적 통계분석을 통해 소비자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 평가제도로 꼽힌다.

 

이번 2021년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K-BPI) 사이버대학 부문 조사에서 전체 8개 사이버대학 중 충성도를 나타내는 로열티 전반에서 우위점을 보이면서 이미지, 선호도, 이용 가능성 모두 높게 나타났다. 인지도에서도 전년 대비 상승해 사이버대학 부문 1위로 선정됐다. 이는 경희사이버대가 지명도, 편리성, 전문성, 신뢰·믿음의 이미지로 대표되었으며, 젊고 스마트하며 가치 있는 대학임을 입증했다.

 

더불어 지난 2월에는 한국언론인협회와 한국경영자총협회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지속경영평가원이 주관하는 '제11회 행복더함 사회공헌 캠페인' 사회공헌 분야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받는 쾌거를 누렸다.

 

경희사이버대가 2021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K-BPI) 1위를 수상했다./경희사이버대 제공

◆2022학년도 한국어문화학부, 자산관리학부 신설·개편

 

경희사이버대는 2021학년도에 급변하는 산업환경과 교육 수요 흐름에 따라 뷰티·패션산업마케팅전공과 청소년가족전공을 신설한 데 이어 2022학년도에는 한국어문화학부와 자산관리학부를 신설 및 개편해 운영한다.

 

경희사이버대가 새롭게 신설하는 한국어문화학부는 글로벌 환경, 다문화 시대에 필요한 국내외 현장의 요구에 부합되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국어교육전공과 이민·다문화전공으로 세분화했다. 한국어교육전공은 한국어, 한국 문화 교육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사이버대학 최초로 설립된 한국어문화학과의 교육 철학을 이어가며 국어기본법에서 정한 한국어 교원 자격 요건에 맞춤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세종학당, 한국문화원,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에서 한국어 교사로 활동할 수 있다.

 

외국 국적의 국내 유입자가 증가함에 따라 지역의 다문화 이주민 센터 및 다문화 활동가로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이민·다문화전공을 개설한다. 다문화사회전문가 취득을 위한 교과과정을 바탕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다문화 시대에 필요한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국제협력 시대를 맞아 ODA 일반 자격증을 갖추어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고민을 풀어갈 수 있는 ODA 전문가도 양성한다.

 

이번에 모집단위 명칭이 바뀐 자산관리학부는 금융전공과 부동산전공으로 운영한다. 금융전공은 은행, 증권, 보험, 세무 등 방대한 금융 및 경제 분야의 첨단 이론과 실무적 지식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부동산 전공은 부동산 개발 및 현장관리 위험 대비를 교육함으로써 재무·기술적 분야의 위기 대응 능력을 향상해 경쟁력 있는 전문가를 육성하고자 한다. 관련 자격증은 한국재무설계사(AFPK), 국제공인재무설계사(CFP), 금융투자분석사(CRA), 주택관리사, 공인중개사 등이 있으며 제2의 취업을 위한 전폭적인 지원을 할 예정이다.

 

◆학업 역량 키우기 위한 학생 참여 프로그램 운영

 

경희사이버대가 운영하는 해외문화탐방 프로그램은 사이버대 최초로 시행한 창의적인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대표 프로그램이다. 매년 동·하계 방학기간에 운영되며 유럽, 아시아, 아메리카 등 해당 국가의 문화유적지, 정부기관, 지방자치단체, 기업체, 대학 등을 탐방해 경험과 견문을 넓히며 국제적인 감각을 기를 수 있다. 공인어학시험에 응시해 일정 점수 이상의 성적 취득 시 응시료를 전액 지원하고, UN과 연계해 국제협력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국제무대에서 활약할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해외 대학과의 활발한 국제교류협정을 체결해 대학간 ▲공동연구, 교과목 콘텐츠 공동개발 ▲교수 및 학생 교환 ▲해외 스터디홀 개설 ▲현지 한국어 교육 및 한국 문화 교류 프로그램 제공 등 실질적인 국제교류 활동을 통해 세계화 시대에 부합하는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 외에도 오프라인에서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한다. 예비 신·편입생 오리엔테이션과 영어캠프를 비롯해 체육대회, 축제, 연합 MT, 봉사활동, 동아리, 스터디 활동 등이 있으며 각 학과에서도 특성화 프로그램 및 공모전, 초청 특강, 학술문화제 등 관련 행사를 다채롭게 운영해 학생들의 소속감을 고취하며 캠퍼스 낭만을 누릴 수 있도록 제공한다.

 

◆안정적인 학업 지원을 위한 장학금 혜택

 

경희사이버대는 학생의 학습의지를 고취하고 학업에 의지가 있는 학생들의 경제적인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폭넓은 장학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약 85%의 학생이 장학 혜택을 받고 있다. 전업주부, 직장인, 여성가장, 농어민, 문화예술특기자, 외국어최우수자, 교사 추천, 군경소방가족장학, 보훈장학, 장애인장학, 교직원, 산업체위탁장학, 산업체장학, 대학교류장학, 인재육성장학, 관학협약장학, 군위탁장학, 경희가족장학 등 40여 개의 교내·외 장학금이 있으며 장학금별 조건 충족 시 입학금 면제 및 수업료 감면 혜택이 주어진다.

 

특히 신입생 장학금 혜택 비율 중 산업체위탁장학금 비율이 19.3%(2021.9월 기준)로 가장 높게 나타난 만큼 현재 경희사이버대와 협약이 체결된 사업체에 재직 중이라면 전형료, 입학금, 수업료 등에서 다양한 장학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삼성전자, 신세계, 롯데, LG디스플레이 등 총 625개(2021년 11월 기준) 기관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였으며 장학혜택과 더불어 기관별 맞춤형 교육과정 공동 개발 및 운영으로 학생들을 위한 취업지원과 인력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7개 학부·스쿨, 37개 학과에서 신·편입생 선발

 

경희사이버대는 12월 1일부터 1월 11일까지 7개 학부·스쿨, 37개 학과(전공)에서 2022학년도 1학기 모집을 한다.

 

모집 학과(전공)는 ▲IT·디자인융합학부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AI사이버보안전공, ICT융합콘텐츠전공, 산업디자인전공, 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미래인간과학스쿨(재난방재과학전공, 공공안전관리전공) ▲보건의료관리학과 ▲한방건강관리학과 ▲후마니타스학과 ▲NGO사회혁신학과 ▲미디어문예창작학과 ▲사회복지학부(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아동·보육전공, 청소년·가족전공) ▲상담심리학과 ▲일본학과 ▲중국학과 ▲미국문화영어학과 ▲한국어문화학부(한국어교육전공, 이민·다문화전공) ▲한국어학과 ▲스포츠경영학과 ▲실용음악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미디어영상홍보학과 ▲마케팅·리더십경영학부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전공, 뷰티·패션산업마케팅전공) ▲글로벌경영학과 ▲세무회계학과 ▲자산관리학부(금융전공, 부동산전공) ▲호텔·레스토랑경영학과 ▲관광레저항공경영학부(관광레저경영전공, 항공·공항서비스경영전공) ▲외식조리경영학과에서 수능이나 내신 성적과 관계없이 자기소개(80%)와 인성검사(20%)로 선발한다.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전문대학 졸업자 및 4년제 대학 2학기 이상 수료, 35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는 2학년 편입학으로, 4년제 대학 4학기 이상 수료 및 70학점 이상을 이수한 자는 3학년 편입학으로도 지원이 가능하다. 졸업 시 이들에게는 오프라인 대학과 동일한 4년제 정규 학사학위가 수여된다.

 

원서접수는 경희사이버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PC 및 모바일로 접속하여 입학원서작성, 전형자료 작성 등의 절차를 거쳐 지원하면 된다. 기타 입학 관련 문의는 경희사이버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나 상담전화를 통해 가능하다.

 

변창구 경희사이버대학교 총장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