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인공지능(AI) 협회들이 하반기에 공격적인 행보에 나서고 있다.
한국인공지능협회는 AI 기업을 소개하는 편람을 발간한 데 이어 하반기 일본 AI 엑스포에 '한국관' 형태로 참여했으며, 내년 초 개최되는 AI 엑스포에 참가할 기업을 모집 중이다. 한국인공지능윤리협회는 하반기에 AI 기술과 AI 윤리 교육과정을 모두 개설해 교육을 시작했으며, 지능정보산업협회는 포스코ICT와 공동으로 '챌린지 대회'를 개최했으며, ETRI의 '테크데이' 행사를 주관했다.
AI 협회들은 AI 엑스포 참가나 AI 교육과정 개설을 통해 AI 전문업체들을 대거 신규업체로 영입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인공지능협회는 최근 디지털전환(DX) 시기를 맞아 AI 기업 간 사업협력 도모 및 수요기업·기관의 인식 제고와 국내 AI 기업 주력 제품·서비스 홍보 지원을 위해 '2021 KOREA AI STARTUPS 편람'을 발간했다. 이 편람은 'AI 트렌스포메이션'에 맞게 AI 기술을 보유한 공급사와 도입사를 가진 수요사들의 신청을 받았으며, 화학/생명, 전자/기계/로봇, 제조업, 보건/의료 등 분야에서 AI 인증기업사와 일반 회원 223개 기업이 참여했다.
한국인공지능협회 관계자는 "현재 전체 AI 기업은 약 1000여개사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며 "이번 편람에서 250여개사의 정보를 담았으며, 기업들의 주요 서비스, 제품 정보는 물론 매출액 등 정보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협회는 이번 편람을 온라인을 통해 국내외 기업은 물론 정부기관 및 지자체, 주요 수요처 등에 무료로 배포한다.
또 해외 시장을 겨냥해 이달 17일에서 29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일본 'AI 엑스포'에도 한국관 형태로 참여했다. 또한 내년 4월 13일에서 15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AI 엑스포코리아 2022(국제인공지능대전)'에 참석할 참가업체를 모집하고 있다. 350개사 400부스 규모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3만명의 참관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인공지능윤리협회는 하반기 '인공지능 기술 교육과정'과 '인공지능 윤리 교육과정'을 개설해 운영을 시작했다. AI 기술과 AI 윤리 교육과정을 모두 개설해 운영 중인 교육기관은 한국인공지능윤리협회가 처음이다.
최근 충북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에서 요청이 와 AI 챗봇 개발 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AI 기술교육과정과 AI 윤리 교육과정을 모두 진행해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처음에는 30명을 정원으로 모집했는데, 참여도가 높아 결국 100여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또 지난 7월 한국표준협회과 함께 서울시교육청 교사 연수에서 인공지능 윤리 교육 과정을 담당해 교사 연수를 진행했으며, 8월에는 대전광역시 산하기관인 대전정보산업진흥원에서 시민 1000여명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윤리 교육 과정을 진행했다. 이후 2021년 9월부터 현재까지 서울특별시평생교육진흥원에서 인공지능 윤리 교육 과정을 시민들을 대상으로 수행 중이다. 이수한 교육 대상자에 대해서는 '한국인공지능윤리협회 공식 교육 이수증'이 발급된다.
한국인공지능윤리협회는 초·중·고 학생, 대학생, 교사, 교수, 공무원, 직장인, 시민, 기업 등 AI 윤리 교육이 필요한 모든 주체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10월 14일 기준 47건의 교육을 수행했으며, AI 윤리를 전문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전문 강사진과 커리큘럼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인공지능윤리협회는 향후 AI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AI 교육 뿐 아니라 4차 산업혁명과 신산업 분야의 교육도 개발할 계획이다.
한국인공지능윤리협회 전창배 이사장은 "인공지능 기술 교육과 윤리 교육을 함께 받아야 기술과 윤리를 아우르는 인공지능 전문가가 될 수 있어 이 과정을 개설했다"며 "향후 협회 산하 기관으로 평생교육원을 설립해 더 많은 시민들이 AI 기술과 윤리를 배우고 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능정보산업협회는 지난달 포스코ICT와 공동으로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AI를 개발하는 '챌린지 대회'를 개최했다. 참여 학생들이 포스코ICT팀과 팀을 꾸려 멘토링을 하면서 AI를 개발했는데, '수어 번역 어플'을 개발한 팀이 우승을 차지했다.
또 이달 7일에는 ETRI의 '테크데이' 행사를 주관했는데, '테크데이'에서 ETRI 인공지능연구소는 그동안 수행한 AI 연구성과 및 기술 개발 현황을 소개했으며, 지능정보산업협회 등에 속한 AI 관련 산학연 종사자와 기술을 교류했다.
#AI협회 #국제인공지능대전 #AI엑스포 #AI교육과정 #챌린지대회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