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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는 온라인 쇼핑이 대세…대형마트 규제 완화도 찬성

20·30 물품 구매 경로 /전국경제인연합회

MZ세대 절반 이상이 온라인 소비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마트 영업 완화와 중고차 업종 대기업 개방 등 규제 완화에도 긍정적이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유통현안에 대한 20·30세대 의견조사'를 실시해 13일 공개했다.

 

그 결과 20·30세대 소비자 55.3%가 평소 소비하는 물품을 주로 모바일(37.1%) 또는 온라인(18.2%)을 통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마트(19.3%), 편의점(15.3%), 슈퍼마켓(7.3%) 이 그 다음이었다. 전통시장은 1.2%로 미미했다.

 

전경련은 전통시장이 모바일·온라인 위주의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20·30세대를 유인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한 것으로 분석했다. 모바일·온라인 거래를 주로 활용한다고 응답한 20·30세대를 대상으로 향후 모바일·온라인 구매를 늘릴 의향이 있는 지를 물어본 결과 거의 대부분(96.7%)이 현 수준을 유지(53.2%)하거나 늘릴(43.5%) 계획이라고 응답하기도 했다. 모바일·온라인 거래를 현 수준 보다 줄일 것이라는 응답은 3.3%에 불과했다.

 

구매 물품은 배달음식, 음·식료품, 패션제품, 가전제품, 가정용품 등 모든 물품이 73.2%에 달했고, 신선도 관리가 필요한 음·식음료를 제외한 모든 물품을 모바일·온라인으로 구매한다는 응답은 20.0% 수준이었다.

 

온라인 구매 물품 종류 /전국경제인연합회

모바일과 온라인 구매 장점은 '언제든지 구입 가능해서'가 49.5%로 가장 많았고, 저렴하게 구입 가능(21.8%), 다양한 상품 비교 가능(15.9%), 어디서든지 구입 가능(12.8%) 등이 이어졌다.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소매점의 바람직한 사업방향에 관한 질문에 대해서는 온라인 구매 이전에 상품을 체험할 수 있는 탐색형 매장(36.2%)과 여가활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복합형 매장(31.9%)에 좋은 반응이 나왔다. 신선식품 등 특정제품에 주력하는 특화형 매점(22.7%), 무인형 매장(9.2%) 등의 순서로 응답했다.

 

대형마트 영업 규제 완화 법안에는 찬성이 48%나 됐다. 반대(11.6%)보다 훨씬 많았다. 완성차 업계가 중고차 시장에 참여하는 데에도 53.6%가 찬성했다.

 

전경련 유환익 기업정책실장은 "20·30세대를 중심으로 모바일·온라인 및 중고품 거래가 증가하는 등 변화하고 있는 유통시장 환경에 적합한 유통정책 수립이 필요한 시점이다"며 "이제는 20·30세대를 비롯한 국민의 눈높이에 맞추어서 국내 자동차 제조회사가 중고자동차 매매 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길을 터줘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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